[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인공임신중절 2017년 5만건 추정…12년전보다 85% 감소
정부가 인공임신중절(낙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2017년 한 해 동안 약 5만건의 낙태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12년 전 조사 때보다 85% 줄어든 수치다. 또 성 경험이 있는 여성 약 10명 가운데 1명, 임신한 여성 5명 중 1명꼴로 인공임신중절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인공임신중절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8R8dK8DAsR
■ 김진태·김순례 징계유보…민주·야3당 "안일한 꼼수·국민기만"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망언' 의원들에게 내린 자체 징계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은 안일한 결정이라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른바 '망언 3인방' 가운데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는 미루고, 이종명 의원은 즉각 제명하기로 한 한국당 결정을 두고 '꼬리 자르기'라고 깎아내렸다.
전문보기: http://yna.kr/M8R7dK_DAsf
■ 문대통령 "최저임금 결정 과정서 자영업자 의견 충분히 대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최저임금 인상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의견도 충분히 대변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자영업·소상공인과의 대화에서 "올해는 자영업의 형편이 나아지는 원년이 됐으면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F7RcdKfDAsw
■ ICT 규제 샌드박스 1호는 웨어러블 심전도측정기·모바일 고지
손목시계형 심전도 측정기와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등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규제 샌드박스 1호가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제1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열어 기업들이 신청한 규제 샌드박스 안건을 심의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신속히 출시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다.
전문보기: http://yna.kr/_ARCdKGDAq6
■ 美국방부 "평화협정 관련 미군 철수·감축 계획없어"…韓에 통보
미국 국방부는 평화협정 체결과 주한미군 문제 연계를 시사한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한미연합사령관 겸직)의 발언이 논란이 일자 주한미군 문제는 북-미 비핵화 대화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우리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보기: http://yna.kr/gaRDdKFDAso
■ 서울 을지로4가 철물점에서 화재…인근 연기로 도로 통제
14일 낮 12시 35분께 서울 중구 을지로4가의 한 철물점 건물에서 불이 났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불은 2층 건물의 1층에서 시작돼 인근 7∼8개 점포로 옮겨붙었다. 낮 12시 43분께 현장에 도착한 당국은 오후 2시 8분께 초진 작업을 마쳤다. 이 불로 12명이 자력으로 대피했다. 현재 인명피해는 없는 상태다.
전문보기: http://yna.kr/M9RkdKiDAsf
■ 정부, 6조2천억 풀어 韓기업 해외 인프라사업 수주 전방위 지원
정부가 연내 6조2천억원을 풀어 기업의 해외 건설이나 플랜트 등 인프라 사업 수주를 전방위로 지원한다. 공공기관도 해외 투자 개발형 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를 간소화하고 담당 직원들의 면책을 확대한다. 정부는 14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해외수주 활력 제고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WaRWdK3DAsJ
■ 라돈침대·인육캡슐 차단 강화한다…新통관절차법 제정 추진
건강에 해롭거나 불법적인 물품의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유통된 수입품에 문제가 있으면 보세구역으로 회수하도록 통관 제도의 실효성을 강화한다. 또 북한산 석탄처럼 국제법을 위반한 물품 수입이 의심되는 경우 세관공무원이 필요한 절차를 제대로 집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명확히 하고 방해 행위에 대해선 엄벌하도록 제도를 손질한다.
전문보기: http://yna.kr/.9RMdKLDAsE
■ 서울 아파트값 14주간 내렸다…2013년 이후 최장 기간 하락
서울 아파트값이 14주 연속 하락했다. 2013년 주택 침체기 이후 최장기간 떨어진 것이다. 한국감정원은 이달 11일 조사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0.08%) 대비 0.07% 내려 지난해 11월 셋째 주부터 14주 연속 하락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앞서 주택거래가 극도로 침체했던 2013년 5월 넷째 주부터 8월 넷째 주까지 14주 연속 떨어진 이래 최장기간의 하락이다.
전문보기: http://yna.kr/58RjdKMDAst
■ LGU+, CJ헬로 지분 '50%+1주' 인수…유료방송 2위로
LG유플러스가 14일 이사회를 열어 케이블TV 업계 1위 CJ헬로를 8천억원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CJ헬로 지분 53.92%를 보유하고 있는 CJ ENM으로부터 CJ헬로 전체 지분의 '50% + 1주'를 8천억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이사회 의결에 이어 CJ ENM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8R3dK0DAs_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