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2-14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미중정상회담 3월에 개최되나…트럼프 "무역협상 매우 잘 진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이 3월 중에 열릴 예정이라고 스티븐 센스키 미 농무부 부장관이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센스키 부장관은 이날 열린 재생연료 산업 콘퍼런스에서 미·중 정상이 '3월 언젠가'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4RmdKXDAsf

■ 중부내륙 출근길 -10도 안팎 추위…동해안엔 최대 7㎝ 눈

목요일인 14일은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강원 중남부 동해안과 경상 동해안에는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5.6도, 인천 -5.4도, 수원 -5.3도, 춘천 -7.1도, 강릉 -2.5도, 청주 -2.7도, 대전 -2.7도, 전주 -1.2도, 광주 -1.5도, 제주 4.4도, 대구 -0.7도, 부산 2.2도, 울산 1.0도, 창원 0도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W4REdKZDAsK

■ EU, 북한·이란 등 23개국 돈세탁·테러 자금지원국 지정

유럽연합(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북한을 비롯해 이란,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23개국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으로 잠정 지정해 발표했다.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EU는 28개 회원국 및 유럽의회의 승인을 받아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국 명단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게 된다.

전문보기: http://yna.kr/z3R-dKSDAsO

■ '꿀벌 킬러' 손흥민, 도르트문트 상대로 4경기 연속골 '폭발'

노란색만 만나면 강해지는 '꿀벌 킬러' 손흥민(토트넘)이 도르트문트(독일)를 상대로 4경기 연속골을 꽂았다. 손흥민은 14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르트문트와 2018-2019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홈경기에서 후반 2분 결승 골을 터트렸다.

전문보기: http://yna.kr/04R.dK3DAsz

■ 서울숲역 인근 상수도 배관 파열 한밤중 '물난리'

13일 오후 11시 40분께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서울숲역 인근에서 상수도 배관이 파열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14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서울숲역 1번 출구 인근에서 아파트로 공급되는 상수도 배관이 파열돼 일대 인도 및 도로가 침수됐다. 이에 경찰과 소방당국이 현장을 통제했으며 14일 오전 1시 50분께 상수도 제수 밸브 잠금조치를 완료해 상황을 수습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4RadK2DAsi

■ 조희연 "교육청 명령 불이행 사립학교 정원감축·재정지원 제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교육청 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사립학교에 정원감축 등 행·재정적 제재를 가하고 사립유치원과 마찬가지로 사립초등학교도 국가관리회계시스템 '에듀파인' 사용을 강제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하는 '사학 공공성 강화 정책토론회'에 기조발제자로 나서 이같이 밝힐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lRTdKTDArq

■ 한미외교장관 오늘 폴란드서 회담…북미정상회담 준비 점검

한반도 정세에 영향을 줄 제2차 북미정상회담(27∼28일·베트남 하노이)까지 채 2주도 남지 않은 시점에 한미 외교 수장이 만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양자 회담을 가질 전망이다. 강 장관은 미국과 폴란드 공동주최로 열리는 '중동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 참석차 바르샤바를 방문 중이다.

전문보기: http://yna.kr/CmRydKLDArm

■ '낙태 규모 얼마나 될까'…오늘 1만명 조사결과 발표

낙태 규제를 강화하는 게 좋을까, 낙태죄 자체를 없애는 게 좋을까. 보건복지부는 14일 오전 11시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뢰한 임신중절 수술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보사연은 지난해 7∼8월 여성 1만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인공임신중절수술 실태를 조사했다. 애초 정부는 지난해 10월 조사결과를 공개할 계획이었지만, 분석이 늦어졌다며 공개시점을 늦췄다.

전문보기: http://yna.kr/gkRLdKvDArB

■ 건보공단, 조양호 '사무장약국' 부당이득 환수 '물거품'

이른바 '사무장약국' 운영으로 1천억대의 부당이득금을 챙긴 혐의를 받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한테서 부당이득금을 환수하려던 건강보험공단의 조치가 결국 '물거품'으로 끝날 것으로 보인다. 14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조 회장이 자신의 집 2채를 건보공단이 가압류하지 못하게 막아달라는 신청을 받아들인 법원 결정에 건보공단이 반발해 즉시 항고했지만, 법원에서 지난 11일 기각당했다.

전문보기: http://yna.kr/giR3dKODArC

■ 궁박한 상태 이용한 청소년 추행 신고하면 100만원

형편이 어려운 상태를 이용한 아동·청소년 간음, 추행을 신고하면 포상금 100만원이 지급된다. 여성가족부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아청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다음 달 25일까지 입법예고 한다고 14일 밝혔다. 시행일은 7월 16일이다.

전문보기: http://yna.kr/7lRFdKPDArp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