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장관 "아이디어만으로 어디서나 콘텐츠 창작 가능하게"

입력 2019-01-31 15:00
수정 2019-01-31 16:58
도종환 장관 "아이디어만으로 어디서나 콘텐츠 창작 가능하게"

'충남 콘텐츠코리아랩' 방문해 전국 청년 창작자들과 간담회

"지역 창작공간·기반시설·인력·홍보기회 부족…지원 필요"



(천안=연합뉴스) 이웅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역 청년 창작자들과 만나 자유로운 콘텐츠 창작활동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도 장관은 31일 충남 천안의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에서 청년 콘텐츠 창작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디서나 쉽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인력, 재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좋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콘텐츠 창업 이후에 기업이 직면하는 어려운 시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단계적·지속적 지원 체계도 만들 예정"이라며 "청년 창작자들이 좋은 작품으로 콘텐츠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도 장관은 이날 오후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을 찾아 입주기업 등 콘텐츠 창작·창업 현장을 돌아보고 젊은 창작자들로부터 콘텐츠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지역에서 음악 활동을 하거나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들은 "지역은 창작공간과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인력 수급도 어렵다"며 "특히 지역에선 좋은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알릴 기회가 적어 특화된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콘텐츠 스타트업(신생기업) 대표들은 "콘텐츠 창업은 성공률이 낮은 고위험-고수익의 특성이 있다"며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재도전할 기회를 주고 창업 초기가 아니라도 발전 가능성 있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주문했다.

간담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20~30대 청년 콘텐츠 창업자와 창작자 16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현장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미래 청년 일자리를 이끌 콘텐츠 창업 현장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국내 콘텐츠산업은 최근 5년간(2014~2018) 연평균 매출이 5.2%, 수출이 9.2%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29세 이하 청년 종사자 비중이 30.6%로 다른 업종 평균(14.8%)의 두 배가 넘어 청년 일자리 창출의 거점 산업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작년 12월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콘텐츠업계의 삼중고(三重苦)로 꼽히는 자금·인프라(제작기반)·인력 부족 해소를 골자로 한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을 확정했다.



문체부는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지역 콘텐츠산업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콘텐츠코리아랩' '지역기업육성센터' 등 지역 기반시설과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웹툰융합센터' 등 신성장 분야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청년 콘텐츠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를 새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산학연 연계 교육프로그램인 '원캠퍼스' 운영을 수도권에서 전국 지역으로 확산하고, 3~7년 차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 프로그램을 신설해 콘텐츠 기업의 허리를 튼튼히 할 방침이다.

[2019년 청년·지역콘텐츠 정부 지원 주요 내용]

┌────┬────────┬─────────────────┬─────┐

│ 구 분 │ 사 업 │주요 내용 │‘19년 예 │

│││ │ 산(억원) │

├────┼────────┼─────────────────┼─────┤

│지역인프│지역콘텐츠코리아│콘텐츠 창작·창업지원 │ 148│

│라 및 유│랩 │(‘18년 10개소→’19년 15개소)│ │

│ 통지원 ├────────┼─────────────────┼─────┤

││지역기업육성센터│콘텐츠 기업육성 지원 │ 137.2 │

│││(‘18년 4개소→’19년 6개소) │ │

│├────────┼─────────────────┼─────┤

││지역영화창작스튜│지역 영화창작 스튜디오(2개소 내외)│37│

││디오(신규) │, 후반작업시설 구축지원(2개소) 등 │ │

│├────────┼─────────────────┼─────┤

││e스포츠 상설경기│지역에 e스포츠 경기장 개소(3개소, │66│

││장(신규)│‘19~‘20년) │ │

│├────────┼─────────────────┼─────┤

││웹툰융합센터│웹툰창작·주거 종합지원(부천, ‘19│30(국고), │

│││.하 착공) │35(지자체)│

│├────────┼─────────────────┼─────┤

││스토리창작클러스│스토리작가 입주·교육공간 조성(진 │-(기 반영)│

││터 │천, ‘19.하 착공) │ │

│├────────┼─────────────────┼─────┤

││지역콘텐츠 페어 │지역 특화 콘텐츠 전시, 비즈니스 매│10│

│││칭 등 │ │

├────┼────────┼─────────────────┼─────┤

│투·융자│모태펀드│지역콘텐츠·청년콘텐츠펀드 신설 │ 630│

│││-지역콘텐츠펀드(150억원 정부출자) │*전체펀드 │

│││-청년콘텐츠펀드(250억원 정부출자) │ 예산 │

│├────────┼─────────────────┼─────┤

││이차보전│물적 담보부족으로 고금리를 내는 콘│20│

│││텐츠기업에게 이자 지원│ │

│├────────┼─────────────────┼─────┤

││완성보증│콘텐츠기업 프로젝트 제작자금 등 융│ 200│

│││자지원│ │

├────┼────────┼─────────────────┼─────┤

│창업/기 │창업육성│콘텐츠 특화 스타트업 육성 지원(예 │30│

│ 업육성 ││비~3년) │ │

│├────────┼─────────────────┼─────┤

││창업도약(신규) │콘텐츠 특화 스타트업 도약 지원(3~7│30│

│││년) │ │

│├────────┼─────────────────┼─────┤

││창업재도전 │콘텐츠 특화 창업 재도전 지원(재창 │20│

│││업~7년) │ │

│├────────┼─────────────────┼─────┤

││콘텐츠일자리지원│구직자 멘토링, 찾아가는 기업 설명 │3 │

││센터│회 등 │ │

├────┼────────┼─────────────────┼─────┤

│인력양성│창의인재동반사업│멘토-멘티 도제식 밀착교육(34세 이 │ 80.9 │

│││하) │ │

│││(‘18년 200명→’19년 400명) │ │

│├────────┼─────────────────┼─────┤

││원캠퍼스│대학(원)생 대상 산학연 연계 교육프│ 31.5 │

│││로그램│ │

│││(‘18년 수도권 4개소 200명→ │ │

│││’19년 전국 15개소 750명) │ │

│├────────┼─────────────────┼─────┤

││게임스쿨(신규) │게임기업 연계 교육 후 취업(‘19년 │25│

│││65명) │ │

│├────────┼─────────────────┼─────┤

││한국영화시나리오│기획·시나리오 영화화 지원(‘19년 │23│

││창작센터(신규) │20명) │ │

├────┼────────┼─────────────────┼─────┤

│실감콘텐│실감콘텐츠 제작 │문화자원 실감콘텐츠화 20여개, 박물│ 140│

│츠 및 연│및 체험관 조성( │관 내 등 체험관 4개 조성(‘19년) │ │

│ 구개발 │신규) │ │ │

│├────────┼─────────────────┼─────┤

││문화기술 연구개 │문화상품 관련 빅데이터, AI 활용 기│ 556│

││발 │획·창작 등 핵심기술 집중투자(‘19│ │

│││년 65개 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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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제공]

abullapi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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