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보·SKT·현대차 합작 '인핏손해보험' 연내 출범(종합)

입력 2019-01-30 16:18
한화손보·SKT·현대차 합작 '인핏손해보험' 연내 출범(종합)

"주행거리·운전습관 분석한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보험' 선보일 것"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한화손해보험[000370]이 SK텔레콤[017670], 현대자동차[005380]와 손잡고 만드는 인터넷전문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이 올해 출범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정례회의를 열어 인핏손해보험 보험업 영위를 예비허가했다.

금융위는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보험상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 촉진이 필요한 일반 손해보험시장의 활성화와 소비자 편익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핏손해보험은 자본금 850억원으로 한화손보가 75.1%의 지분을 갖는다. SKT가 9.9%, 현대차가 5.1%다. 미국 투자회사 알토스(altos)가 만든 한국법인도 9.9% 지분을 투자했다.

금융위는 인핏손해보험이 6개월 안에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 인력 채용, 물적설비 구축 등을 이행해 본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화손보는 "상반기 중 회사 설립 준비를 완료한 후, 빠르면 연내 사업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손보와 SKT는 ICT 기술과 인프라를 결합하고, 전략적투자자로 참여한 현대차와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을 공유, 보험-통신-자동차 등 산업 간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개념의 상품을 내놓는다는 전략이다.

첫 상품으로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보험'을 준비한다. 고객의 주행거리·운전습관 등을 분석해 실제로 차량을 운행한 만큼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에는 SKT의 5G 기술과 결합한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기술을 적용한다. 고객은 운행거리에 비례해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다.

상품가입 절차를 간소화해 모바일기기 등으로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화손보는 "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여행보험, 펫보험, 반송보험 등 생활 밀착형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것"이라며 "인공지능(AI)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zhe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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