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온라인몰 매출 16% '껑충'…"새벽배송·간편결제 덕분"
전체 유통업 매출 6.8%↑…오프라인은 대형마트 외 모두 성장
(세종=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온라인 쇼핑몰이 새벽 배송과 간편결제 등 편의 기능을 도입한 덕분에 지난해 매출을 16% 가까이 늘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오프라인 부문이 1.9%, 온라인이 15.9% 증가했다.
전체 유통업체 매출에서 오프라인이 차지한 비중은 62.1%, 온라인 37.9%로 온라인 비중이 2.9%포인트 높아졌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대형마트를 제외하고 매출이 성장했지만, 온라인보다 성장세가 저조했다.
편의점은 점포 수가 2017년 12월 3만4천163개에서 2018년 12월 3만5천676개로 늘었고, 특화 상품 판매에 집중하면서 매출이 8.5% 증가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1인 가구 확산에 맞춰 간편식 비중을 확대하면서 주력품목인 식품군 매출이 늘어 전체 매출이 2.0% 성장했다.
백화점은 잡화와 의류 매출이 감소했지만 단가가 높은 대형가전, 가구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1.3%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온라인 매장과 전문점이 시장을 잠식하면서 식품군과 가전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 매출이 감소하는 등 전체 매출이 2.3% 줄었다.
온라인은 쇼핑 편의성 개선 등의 효과로 온라인판매(19.2%)와 온라인판매중개(14.7%) 모두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판매는 새벽 배송 등의 도입으로 신선식품 배송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식품 부문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모바일 쇼핑 확산에 맞춰 상품추천과 간편결제 등 고객 편의를 위한 기능을 도입한 게 도움 됐다.
상품군별 매출은 가전·문화, 식품, 서비스 비중이 소폭 늘고,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비중이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이 0.1% 감소하고, 온라인은 14.3% 성장하면서 전체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
[표1] 연도별 오프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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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2017 │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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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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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 │ 24.0%│ △0.1%│ 22.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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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 화 점 │ 19.6%│1.4%│ 18.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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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 의 점 │ 16.9%│ 10.9%│ 1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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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S M │4.5%│0.4%│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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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합계 │ 65.0%│3.0%│ 6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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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산업통상자원부)
[표2] 연도별 온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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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2017 │ 2018 │
│ ├──────┬──────┼──────┬──────┤
│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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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판매중개 │ 25.1%│8.6%│ 26.9%│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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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판매│9.9%│ 27.0%│ 11.0%│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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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합계│ 35.0%│ 13.2%│ 37.9%│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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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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