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전략 참패' 애플, 아이폰 분기 매출 15% 감소(종합2보)
"아이폰 수요둔화에 가격인상 전략으로 맞서다 역풍"
4분기 매출, 낮춘 전망치엔 부합…애플페이 등 서비스는 호실적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애플이 지난 분기에 843억 달러(94조3천3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투자자들에게 서한을 보내 하향 조정한 실적 전망치와 거의 그대로 부합하는 수준이다.
쿡은 이날 2019 회계연도 1분기(2018년 10∼12월) 실적을 발표하면서 "우리가 매출 목표(가이던스)를 달성하지 못한 것은 실망스럽지만, 장기적으로 이번 분기의 실적은 우리 사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깊고 폭넓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매출은 리피니티브 전망치 평균(840억 달러)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다.
애플은 아이폰 매출이 519억8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15% 감소했다고 밝혔다. 시장 전망치(526억7천만 달러)보다도 다소 낮은 수치다.
쿡은 아이폰의 매출 부진이 주로 중국 경제권의 경제성장 둔화 때문이라고 투자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중국 경기가 둔화하며 수요가 위축된 점, 미중 무역 전쟁에 따라 애플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불매심리가 자극을 받은 점은 사실로 관측된다.
애플이 중국에서 1분기에 올린 매출은 131억7천만 달러(약 15조3천800억원)로 전년동기 179억6천만 달러(약 20조690억원)보다 무려 27%, 거의 50억 달러(약 5조5천900억원)나 감소했다.
그러나 많은 외부 전문가들이 애플의 판매 전략이나 제품 자체의 특성을 두고 다른 원인을 지적하고 있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애플이 아이폰 가격을 일부러 높게 책정하는 전략이 한계에 봉착했다고 해설했다.
AP통신은 "애플이 아이폰의 수요증가 둔화세를 가격을 올리는 방식으로 상쇄하기를 희망했으나 그 전략이 연말 쇼핑시즌에 판매가 저조해진 뒤 역풍을 맞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아이폰은 중국 내에서 비슷한 성능을 보이면서 값은 저렴한 화웨이나 샤오미와 같은 현지 업체의 스마트폰과 거센 경쟁을 치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장 비싼 아이폰이 현재 1천350달러에 달했지만, 그 성능이 가격을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최신형 아이폰이 소비자들이 구형 아이폰을 오랫동안 쓰는 것을 중단할 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애플은 구형 아이폰의 배터리를 교체해 수명을 늘리는 서비스를 70% 할인된 29달러에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쿡도 "(스마트폰을 바꾸는) 업그레이드 사이클이 늘어났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시인했다.
아이폰의 매출 감소분은 서비스 사업 등 다른 부문에서 상쇄된 것으로 관측됐다.
애플페이·애플뮤직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부문은 109억 달러의 매출을 올려 전망치(108억7천만 달러)를 초과했다. 서비스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9%나 성장했다.
특히 서비스 부문의 총이익률이 무려 62.8%에 달해 평균 총이익률(38%)을 크게 상회했다.
애플의 지난 분기 순익은 200억 달러로 발표됐다. 외신과 IT매체들은 애플의 순익은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주당 순익(EPS)은 4.18달러로 역시 월가 전망치(4.17달러)를 약간 상회했다.
CNBC 등 미 경제 매체들은 이날 발표된 애플 실적이 지난 2일 하향 조정한 전망치와 거의 일치했다고 전했다.
애플은 애초 890억~930억 달러로 예상되던 매출 전망치를 5~9% 줄인 840억 달러로 낮춰 투자자들에게 알린 바 있다.
애플 주가는 실적 발표 직후 시간외거래에서 4% 가까이 급등했다.
미리 '차이나 쇼크'를 언급하면서 실적 전망을 낮춰놓은 것이 일종의 '예방주사'로 작용한 셈이다.
애플은 올해 1분기 실적도 전망치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에 해당하는 1분기에 550억~590억 달러의 매출을 예상했다. 리피니티브 전망치(588억 달러)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애플은 이번 분기부터 아이폰 판매 대수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으며, 실제로 이날 아이폰 매출 실적은 발표했을 뿐 판매 대수는 밝히지 않았다.
애플의 아이패드 매출은 67억3천만 달러, 맥(Mac) 매출은 74억2천만 달러, 웨어러블·액세서리 매출은 7억3천1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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