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삼성교통노조 "시, 표준운송원가 재산정해야" 파업 돌입(종합)
노조 "최저 임금 못 미쳐 저임금, 고강도 노동"…시, "경영 적자 세금 충당 안 돼"
(진주=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진주 시내버스업체인 삼성교통노조가 21일 오전 5시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가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노조는 진주시가 표준운송원가 적정성 검토에 따른 표준운송원가 소급 지급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당초 예고했던 파업에 돌입했다.
진주에는 4개 시내버스업체가 87개 노선에 238대를 매일 1천624회 운행하고 있으며 삼성교통이 32개 노선에 91대를 하루 670회 운행하고 있다.
삼성교통은 버스 대수로는 41%를 차지하며 시민버스 77대, 부일교통 37대, 부산교통이 33대다.
삼성교통 노조원 180여명은 운행을 전면 중단한 채 이날 오후 진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지역 시민단체 등이 연대한 집회를 열었다.
노조는 "시가 정한 표준운송원가는 최저임금에도 못 미쳐 기사들이 저임금과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파업을 통해 생존권을 지키고 시내버스 공공성과 안전을 강화하도록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삼성교통 노조는 지난해부터 시에 표준운송원가가 최저 임금에 못 미친다며 재산정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시는 2017년 6월 1일 노선체계 전면 개편 때 정해진 기준에 따라 총액을 재정지원금으로 지원하면 4개 업체가 자율경영 체계를 갖추기로 했기 때문에 지원 근거가 없다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 총파업으로 지역 최대 버스업체 운행이 전면 중단되자 이날 출근길 시민도 늦은 배차 등으로 불편을 겪었다.
시는 노조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세버스 100대를 임차해 운행을 중단한 노선에 긴급 투입했다.
임차한 버스에 안내 공무원 200명을 배치했다.
시가 하루 전세버스를 임대하는 예산은 8억원에 달한다.
시는 또 지역 택시부제를 일시 해제하고 승용차 카풀제를 유도하는 등 시민 불편 최소화에 행정력을 모았다.
시는 외곽지역인 명석면, 대평면, 금산면, 집현면, 내동면 지역 시민 불편이 클 것으로 보고 전세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정재민 부시장은 "삼성교통 외 3사는 최저시급 규정을 지키면서도 흑자경영을 했는데 삼성교통은 지난해 임금을 18% 인상하면서 10억원이 넘는 적자를 냈다"며 "경영상 적자를 시민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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