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트램시대] ③"환경·교통 일거양득" vs "버스·택시 수익 감소"

입력 2019-01-09 09:02
[다가올 트램시대] ③"환경·교통 일거양득" vs "버스·택시 수익 감소"

국내 1호 타이틀 선점 효과, 관광 등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국내 도로 여건 접목과 타 교통수단 연계 여부가 큰 과제



(전국종합=연합뉴스) 전국 5개 지자체가 유치전에 나선 트램은 환경과 교통 문제 해결은 물론 지역 명물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반면 현재 우리나라 도로 실정에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하다.

버스나 택시업계는 수익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8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이번에 추진되는 '무가선(無架線) 저상트램'은 전력을 공급하는 차량 위쪽 전선 없이 순수하게 전기 배터리로 운행하는 노면전차를 말한다.

트램을 도시철도망 계획에 포함해서 추진하는 지자체는 많지만 실제로 승인받아 운행하는 곳은 없다.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환경적 특성 때문에 이미 전 세계 400여개 도시에서는 트램을 운행하고 있다.

트램은 도시철도와 달리 별도 교각이나 전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공사비가 2∼3배가량 저렴하고 공사 기간이 짧다는 장점을 가졌다.

◇ "국내 첫 트램을 유치하자"…새로운 명물 기대 한몸에

게다가 '우리나라 최초 트램'으로서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한몸에 받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트램은 중요 교통수단이면서 지역을 상징하는 명물이다. 체류 기간 내내 트램만 타고 다니는 관광객이 있을 정도다.

이번 유치전에 뛰어든 한 지자체 관계자는 "대중교통 수요 확대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지상으로 통행하는 유동인구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그러잖아도 비좁은데 트램까지"

문제는 버스전용차로 확보조차 쉽지 않은 현재 우리나라 도로 여건이다.

트램은 도로 위를 달리는 노면전차이다.

기존 차로 수 감소에 따른 운전자 협조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기존 도로 규모를 확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차로 1∼2개를 줄여 트램이 오가는 선로 공사를 해야 한다.

한 시내버스 업계 관계자는 "안 그래도 혼잡한 출·퇴근 시간에 차로를 트램용으로 줄이면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램을 타고 내릴 때 곧바로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지, 그렇지 않고 단절되면 시민들이 이용을 꺼릴수 밖에 없다. 외면을 받으면 무용지물이 되고 결국 돈먹는 하마로 전락해 예산만 축낸다"고 말했다.

경력 30년 차인 부산지역 택시 운전기사 이모(68) 씨는 "카풀 등으로 업계 사정이 더욱 나빠지는 상황에서 트램마저 들어서면 수익이 더 나빠질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 "장밋빛 경제 효과…검증되지 않았다" 우려도

한편 이번 사업에 제안서를 낸 지자체가 불과 5곳에 불과했던 것을 두고 트램 사업 유치 시 기대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시범 사업에 선정되면 복선 1㎞ 노선에 110억원이 지원되나 그 외 초과 비용은 유치기관 몫이어서 향후 비용 부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제안서 제출을 고민하다 막판에 불참했고, 구미시도 시민단체 반대 등을 이유로 공모에 참여하지 않는 등 상당수 지자체가 사업 검토선에서 그쳤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트램이 친환경 교통 수단이기는 하나 국내에서 경제적 효과가 아직 입증되지 않은 사업"이라며 "설치도 중요하지만 매년 운영비가 만만치 않기에 사전에 면밀한 수요 예측과 효율적인 운영방안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pitbul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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