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박남춘 인천시장 "김정은 답방시 송도 스마트시티 보여주고싶어"
"서해5도 등 접경주민 삶의 이익 증진되는 교류사업에 중점"
"쓰레기 매립지는 2025년까지만, 서울·경기 각각 대체매립지 찾아야"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취임 100일 때 시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민선 7기 슬로건이 바로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입니다.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시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끊임없이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7일 연합뉴스 신년인터뷰에서 "인천이 남북평화협력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교류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원도심과 신도심이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도 새해에 주력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당장의 치적에 몰두하기보다는, 잘 드러나지 않더라도 궁극적으로 시민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제와 정책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고시 합격 후 해양수산부에서 근무하던 박 시장은 2000년 해수부 장관으로 취임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을 계기로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인사수석비서관(차관급)을 지냈고, 19대·20대 국회의원을 거쳐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다음은 박 시장과 일문일답.
-- 취임 후 반년 동안 가장 만족스러운 성과가 있다면.
▲ 인천시는 올해 재정위기단체에서 벗어난 데 이어 내년부터는 예산 대비 부채비율이 20% 이하로 내려갈 전망이다. 또 내년에는 올해보다 약 15% 늘어난 국비를 확보해 인천 예산 10조원, 국비 3조원 시대를 열게 됐다.
계양테크노밸리가 정부 3기 신도시 사업 형태로 확정돼 무척 다행스럽고, 이와 연계해 서울2호선 청라 연장과 GTX-B노선도 탄력을 받게 된 것도 기쁜 일이다.
-- 시장께서는 '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 경제 중심도시 인천 조성'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인천이 남북협력 전진 기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추진돼야 할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 현재 남북한 철도나 도로 연결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행되고 있는데 인천도 도로 연결 사업, 특히 서해 남북평화도로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 이게 원래 구상은 강화도가 기점으로 되어 있는데, 그래서는 안 되고 공항과 항만이 있는 영종도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보고 정부에도 적극 건의하고 있다.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까운 시일' 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 답방이 이뤄진다면 인천시장으로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천 방문을 권유할 의향이 있는지.
▲ 물론이다. '1호'의 동선에 관해서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지만 우리 송도국제도시의 스마트시티 구축 현황을 한번 보여드리고 싶다. 제가 올해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평양을 방문했을 때 북측에서도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남북 국제학술대회도 그런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는 거로 아는데 기회가 되면 그런 행사도 송도에서 열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송도는 그리고 서울에서 이어지는 동선 자체가 단순하고, 교량으로 연결된 매립지여서 보안·경호 문제도 수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남북교류사업은 최근 해빙 무드를 맞아 경기·강원 등 다른 시·도에서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인천 남북교류사업의 지향점은.
▲ 인천시는 4가지 원칙을 가지고 서해평화 사업에 접근하고 있다. 서해5도 등 접경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과 경제적 이익 증진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것, 인천이 경쟁력을 가진 분야부터 우선 추진해 남북교류 사업을 인천의 발전 원동력으로 삼는 것, 인천공항과 인천항이 남북교류 사업의 관문으로서 교류 인력과 물자의 창구 역할을 맡는 것, 인천이라는 대도시가 지닌 여러 도시문제와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데 평화를 매개체로 하는 것이다.
-- 민선 7기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이 올해 10월 발표됐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사업들이 있다면.
▲ 인천의 균형발전 로드맵은 원도심이나 구도심만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시 발전 전략도 도시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밑그림 안에 함께 녹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년에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더불어마을 사업, 경제자유구역 특화사업, 해양 친수 사업 등을 통해 도시 균형발전 사업이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딛게 할 것이다. 이런 사업을 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그룹이나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기구와 논의구조를 잘 갖춰드리는 역할에 힘쓸 것이다.
-- 서울·인천·경기 쓰레기를 매립 처리하는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관련, 3-1공구 사용을 끝으로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는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이는 3-1공구 사용 종료 후에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 2015년 '4자협의체 합의'와 배치되는 것이다. 매립지 조기 종료 원칙을 지키기 위한 전략은.
▲ 3-1공구가 2025년이면 매립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후 더 이상의 반입은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환경부나 서울시, 경기도가 혹시나 수도권매립지를 그대로 연장해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면, 기대를 접고 대체매립지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메시지다. 매립지가 1992년부터 사용되었으니까 2025년이면 무려 33년이다. 더 이상 인천시민에게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서울시민이나 경기도민도 동의하실 것이라 믿는다.
내년 3월이면 대체매립지 후보지 용역 결과가 나온다. 이를 토대로 2025년 현 매립지 종료를 포함해 매립지 시책을 새롭게 세울 것이다.
-- 취임 후 일자리경제국을 일자리경제본부로 확대하고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성과와 새해 추진계획은.
▲ 현재 인천의 청년 고용률이 전국 특별시·광역시 중 1위다. 물론 기쁜 일이지만, 인천시는 이런 좋은 현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원인과 배경을 정확히 분석하고 시가 더 노력하거나 지원할 부분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위한 일자리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흩어져 있는 일자리 정보를 통합한 고객 중심의 일자리 정보 포털도 구축할 예정이다.
-- 새해 주력해야 할 현안을 꼽는다면.
▲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주요 지표를 업무성과로 재조정하는 등의 행정 업무·인사 혁신을 이루고,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더불어마을 사업 등 도시 균형발전 사업의 첫발을 내디딜 것이다.
제2경인전철, 서울2호선 청라 연장, GTX-B노선 건설사업의 물꼬를 트고, 동시에 시민의 역내소비와 외지인의 인천 방문을 늘려 인천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힘쓰려 한다.
아울러 서해남북평화고속도로가 영종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남북관계가 좀 더 진전되면 북한과 문화교류 사업부터 물꼬를 터보기 위해 노력하겠다.
iny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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