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8-12-20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유은혜·김부겸·조희연, 펜션사고 희생자 조문…"송구스럽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가 일선 학교에 개인체험학습 운영현황 조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 20일 "교사에게 강릉 펜션사고 책임을 묻겠다는 취지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사고 피해학생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한 뒤 취재진을 만나 "(조사 취지가) 체험학습을 금지하거나 교사에게 책임을 묻자는 데 있지 않다"면서 "오해가 없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UR0dKPDAJg

■ '카풀영업 중단' 여의도 대규모 택시 집회…일대 교통대란 우려

전국의 택시 노동자들이 20일 운행을 멈추고 서울 여의도에 모여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고(故) 최모(57)씨를 추모하고 '불법 자가용 카풀 영업을 근절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택시 4개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의사당대로에서 '제3차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대회 참가자들은 의사당대로 전 차로를 가득 메웠다.

전문보기: http://yna.kr/AVR0dK6DAJs

■ 文정부 국가안보전략 지침서 나왔다…"평화 만들기 주도적 역할"

평화를 만드는 안보 구현을 위한 한국의 주도적인 역할에 방점을 둔 '문재인정부의 국가안보전략' 지침서 공개본이 나왔다.

전문보기: http://yna.kr/GWR2dK9DAJK

■ 홍영표 "채용비리, 용납할 수 없는 문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의 딸이 KT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그것도 전부 다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을 파헤칠) 국정조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채용비리는 어느 정권이 됐든 용납할 수 없는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5SRwdKcDAJk

■ 서울 아파트 6주 연속 하락…상승지역 한 곳도 없어

서울 아파트 가격이 모든 구에서 보합 내지 하락했다. 한국감정원은 12월 셋째 주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서울 아파트 가격은 전주 대비 0.08% 떨어졌다고 20일 밝혔다. 11월 둘째 주 이후 6주 연속 하락세이며 하락 폭 또한 전주(0.05%)보다 0.03%포인트 확대됐다.

전문보기: http://yna.kr/hUR4dK-DAJO

■ 부채도 부익부 빈익빈…상위 20%에 가계빚 45% 쏠려

돈 있는 사람이 빚도 많이 내는, 이른바 부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고소득 계층이 돈을 더 빌려 집을 마련하거나 추가로 구입하고, 높아진 집값이 부채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통계청·한국은행·금융감독원이 20일 발표한 '2018년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가구당 평균 부채는 7천531만원으로 1년 전보다 6.1%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TRCdKqDAJ4

■ '세금체납' 전두환 前대통령 가택수색…냉장고 등 압류딱지

서울시가 지방세 약 9억8천여만원을 체납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일부 재산을 압류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시 38세금징수과 기동팀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부터 14명을 투입해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을 수색했다. 약 3시간에 걸친 가택수색을 통해 서울시는 TV, 냉장고, 병풍 등 가전·가구류와 그림 2점 등 총 9점을 압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5VRzdKmDAJv

■ '보너스' 혹은 '세금폭탄'…연말정산 내달 15일 시작

13월의 보너스일까, 세금폭탄일까. 올해 귀속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이 큰 폭으로 늘어났고 저소득 근로자에 대한 월세 세액공제율도 확대됐다.

전문보기: http://yna.kr/BTRHdK4DAJQ

■ 강제동원 피해자 "한일청구권자금 돌려달라" 국가상대 집단소송

일제강점기 시절 강제징용된 피해자와 그 유족들이 한국 정부를 상대로 '한일청구권 자금'을 돌려달라는 대규모 집단소송을 잇달아 제기했다. 아시아태평양전쟁 희생자 한국유족회 소송단은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일청구권 자금, 일본 전범 기업 1천명 대규모 소송'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uURJdK4DAJV

■ 경기북부·충북·대구 초미세먼지 주의보…"대기 정체"

오늘 오후 전국적으로 대기 정체로 인해 미세먼지가 축적되면서 대구와 충북, 경기 북부권 등지에 초미세먼지(PM 2.5:지름 2.5㎛ 이하) 주의보가 내려졌다. 이들 지역 외에도 미세먼지 수준은 광주 '매우 나쁨',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전북·전남·영남권 '나쁨', 그 밖의 지역 '보통'으로 나타나 노약자와 폐질환 및 심장질환자는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7WRDdKlDAJj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