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닫는 중국인…中 소매판매 증가율 15년래 최저(종합)

입력 2018-12-14 18:43
지갑 닫는 중국인…中 소매판매 증가율 15년래 최저(종합)

차량·통신장비·문화 소비 '마이너스'…소비 자제 뚜렷

산업생산·고정자산투자 증가율도 저조한 수준 나타내

외국인직접투자도 27% 급감…"외국기업, 대중국 투자 꺼려해"



(상하이·홍콩=연합뉴스) 차대운 안승섭 특파원 =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불확실성에 직면한 중국 소비자들이 소비 확대를 꺼리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14억 인구를 바탕으로 한 거대 내수 시장에 기대어 경제 활로를 모색해보려는 중국 정부의 구상에도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14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11월 소매판매액은 3조5천260억위안으로 작년 동기보다 8.1% 증가했다.

11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시장 전망치인 8.8%에 한참 미치지 못한 '충격적' 수준으로 평가된다.

이로써 중국의 월간 소매판매 증가율은 2003년 5월의 4.3% 이후 15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항목별 소비 동향을 보면, 중국인들이 당장 필요하지 않은 소비를 극도로 자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1월 자동차, 통신기기, 문화·사무용품 소비가 각각 10.0%, 5.9%, 0.4% 감소했다.

소비자들이 자동차나 휴대전화 등 통신장비를 구매를 꺼리고 영화 관람 등 문화 소비도 줄이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 같은 움직임은 통상 불경기의 전조로 해석되곤 한다.

이 가운데 중국 자동차 시장은 이미 본격적인 불황기에 접어든 모습이다.

중국자동차제조협회(CAAM)에 따르면 11월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255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13.9% 급감했다. 이는 2012년 1월 이후 근 7년 만에 가장 가파른 감소세다.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1990년 이후 처음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호품인 술·담배 소비 증가율도 11월 3.1%에 그쳐 평균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1∼11월 누적 소비 증가율이 9.0%인 점을 고려하면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중국인들이 점차 술·담배에 돈을 쓰는 것을 더욱 자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비 부진 현상이 심화 속에서 11월 산업생산 증가율도 5.4%로 예상치인 5.9%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또한 수출, 소비와 더불어 중국의 3대 경제 성장 엔진으로 평가되는 고정자산투자 증가율 역시 저조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11월 고정자산투자액은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5.8%를 약간 웃돈 것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역대 최저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수준이다.

중국 중앙정부는 올해 지방정부들에 인프라 건설을 위한 1조3천500억 위안(약 221조원) 규모의 채권 발행을 허용하는 등 경기 부양을 추진하고 있지만 투자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날 중국 정부가 발표한 통계 중 11월 외국인직접투자도 작년 동기 대비 27.6% 감소해 136억 달러에 그쳤다.

대중국 외국인직접투자는 8월부터 3개월 연속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하락세를 나타내더니 11월에는 결국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JD파이낸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선젠광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미국 정부가 추가 관세 부과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외국 기업들은 대중국 투자를 꺼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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