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이 건설한 Halogaland Bridge, 북유럽 명소로 자리 잡아

입력 2018-12-11 21:24
[AsiaNet] 중국이 건설한 Halogaland Bridge, 북유럽 명소로 자리 잡아

AsiaNet 76683

(청두, 중국 2018년 12월 10일 AsiaNet=연합뉴스) 현지 시각으로 이달 9일, Sichuan Road & Bridge (Group) Co., Ltd. (SRBG)가 건설한 노르웨이의 Halogaland Bridge가 정식으로 개통됐다. 이 교량은 북극권에서 200km 북쪽에 위치한 노르웨이 북부의 항구도시 Narvik에 있으며, '오로라와 함께하는 교량'으로 불린다.

이 교량은 건설이 상당히 어려워, 디스커버리(Discovery)는 교량 건설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했으며, 이 교량의 건설을 전례 없는 위업이라고 불렀다.

교량을 완성하고, 장기적인 안전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주요 문제점이 해결돼야 했다. 첫 번째는 교량의 긴 길이다. 깊이가 300m에 달하는 Rombaken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약 1.6km의 곧은 길이가 유지되어야 한다. 둘째는 강한 풍속이다. 북극권 내 풍속은 시속 130km에 달하며, 교량이 이러한 풍속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셋째는 기온의 변화다. 최대 40도에 달하는 온도 차는 기온에 따른 교량 본체의 팽창과 수축을 유발하며, 콘크리트 균열을 야기한다. 이는 최악의 경우, 교량 바닥면을 붕괴시킬 수도 있다. 넷째는 촉박한 건설 일정이다. 일반적으로 북극권 내 극도의 기상 조건으로 인해 1년 중 건설 가능한 기간은 6개월을 넘지 않는다. 제한된 기간 이내에 건설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 건설 근로자들은 시간을 다퉈야 한다.

프로젝트 오너 Statens Vegvesen Nord Region(SVV)은 건설환경, 사업 규모 및 철제 교량구조에 대해 특별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SVV는 유럽연합 내 국가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건설업체로부터 제안을 받았다. '북유럽 표준'은 가장 엄격한 유럽 표준이다. 엄격하기로 유명한 독일의 건설사조차도 참여를 망설였다. Halogaland Bridge 사업에 대한 설계와 건설이라는 상당한 도전과제로 인해, 입찰 발표 이후 이 사업은 세계적으로 관심의 중심이 됐다.

2013년 10월 23일, 미국, 독일, 덴마크, 스위스 및 기타 국가 출신 유명 건설업체의 치열한 경쟁 끝에 Sichuan Road & Bridge (Group) Co., Ltd.(SRBG)가 중국의 Sichuan Railway Investment Group, 세르비아의 VNG와 협력해서 설립한 합작투자사가 1급 기술과 교량 건설에 관한 수행 이력을 바탕으로 사업에 대한 케이블 및 철제 기둥 등 모든 구성품을 생산하고, 건설을 수행하는 7억5천500만 크로나(미화 9천600만 달러) 규모의 Halogaland Bridge 사업의 철제 구조물 계약을 유치했다.

SRBG는 유럽 선진국에서 초장대교량을 건설한 최초의 중국 기업으로,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실질적인 문제를 경험했다. 첫 번째 문제는 언어의 장벽이다. 노르웨이 법률에 따르면, 모든 입찰 서류 초안은 노르웨이어로 작성돼야 한다. 노르웨이어는 중국에서 그다지 수요가 없는 언어로, 이에 대한 번역 인력이 극도로 희귀했다. 이로 인해 입찰 서류를 노르웨이어로 번역해서 작성하는 데 큰 비용이 소요됐다. 또한, 노르웨이어와 건설용어 두 가지 모두에 정통한 인력을 찾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었다.

또한, 노르웨이 내 엄격한 건설환경의 문제점도 존재했다. SRBG는 소유주가 제시한 환경보호, 고용상의 건강, 엄격한 '북유럽 표준' 및 기타 높은 수준의 요구사항을 모두 성공적으로 만족했다. 사업은 2015년 6월 1일에 공식 착수했다.

SRBG가 Halogaland Bridge 건설과정에서 보여준 뛰어난 효율성과 우수한 품질은 노르웨이 정부의 인정을 받았다. 노르웨이 고속도로 관리국(Norwegian Highway Administration)의 사업 담당자는 "노르웨이와 중국이 상이한 표준을 적용하지만, 중국 측은 상당히 유연했다"라며 "중국 측은 새로운 점을 잘 받아들였고, 우리와 원활하게 협조했다"라고 말했다.

Halogaland Bridge 개통은 노르웨이 북부 지역 주민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E6 고속도로에 접하는 최단경로다. 또한, 노르웨이 서부해안과 스웨덴 연결을 위한 중요한 연결로가 되면서, 노르웨이의 새로운 명소가 될 전망이다.

SRBG와 노르웨이 간의 이야기는 이번 사업으로 끝이 아니다. SRBG는 노르웨이 정부의 지원을 통해 노르웨이에서 다른 하나의 교량 건설 사업인 Batstadtsander Bridge 사업을 유치했다.

SRBG의 Halogaland Bridge 사업 책임자 Lu Wei는 "Batstadtsander Bridge에 대한 입찰 요청이 이뤄졌을 때, Halogaland Bridge 소유주는 자체 방침에 따라 우리를 권고했다"라며, "그들이 방문한 후, 자사의 건설 품질과 효율성에 대해 대단히 만족했으며, 또 다른 교량 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말했다.

SRBG는 노르웨이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에 발자취를 남기고 있으며, 아프리카, 유럽, 동남아시아, 호주 및 기타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SRBG는 지난 수십 년간 이라크, 쿠웨이트, 예멘, 우간다 및 기타 해외에서 도로, 교량 및 공항을 건설했다. 최근 수년 동안에는 에리트레아, 탄자니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 아프리카 국가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시행된 국제 기술프로젝트 주관 업체로 계약을 체결했다.

오늘날 중국이 수행하는 Halogaland Bridge와 같은 인프라 사업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이 시행하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진행에 따라, SRBG과 같은 중국 기술업체가 21세기의 고품질 인프라에 대한 세계적인 공급업체가 되고 있다. 또한, 이들이 대표하는 '중국산' 브랜드는 중국의 상징적인 힘이 되고 있다.

자료 제공: Sichuan Road & Bridge (Group) Co., Ltd. (SRBG)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