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1조6천억' 트램 추진에 시민단체 "큰일 날 일"
연간 운영비만 491억원 "시 재정으로 감당 못 해"
(구미=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경북 구미시가 추진하는 트램(노면 전차) 사업이 지역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구미시에 따르면 5개 노선의 트램을 도입하기로 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조사용역비 2억원을 편성했다.
예산안은 구미시의회 상임위원회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올라갔다.
구미경실련은 성명을 내고 "정보공개 청구로 받은 트램 도입안을 분석한 결과 트램 5개 노선 건설비용이 무려 1조6천억원"이라며 "토지수용비와 낙동강 구미대교·산호대교 확장 비용까지 포함하면 천문학적 액수로 늘어 수용이 불가능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연간 운영비도 491억원에 달해 구미시 재정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창원·광명·파주·안성·전주·김해시도 트램 도입을 검토했다가 재정 악화 우려로 중단한 바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장세용 시장이 임기 중 1노선(봉곡동∼구평동·16.2㎞)을 착공하겠다고 공약했다"며 "관광객이 늘어나는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노선은 구미공단 출퇴근 시간을 빼면 오가는 사람이 별로 없어 시내버스 노선도 없는 곳이다.
구미상공회의소 관계자는 "1노선 교통량이 많지 않다. 수요가 있고 돈이 되면 시내버스가 왜 들어가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의정부 경전철이 개통 4년 만에 3천600억원 적자로 파산한 사례를 거울삼아야 한다"며 "1노선은 버스 노선 1∼2개만 증설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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