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12-04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트럼프 연일 북핵해결 의지…'톱다운 메시지'로 북미교착 뚫을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일 북한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며 대북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지난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개최된 한미 정상회담과 미·중 정상회담이 계기가 됐다.



전문보기: http://yna.kr/f0RhcK6DAvF

■ 'DSR 규제 전에 받자'…주택담보대출 400조 돌파, 한달새 4조↑

국내 주요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이 지난달 이례적으로 급증해 잔액이 400조원을 돌파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은행의 11월 주담대 잔액이 401조93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과 비교해 4조1천736억원이나 늘었다. 5대 은행 주담대가 한달 새 4조원 이상 증가한 것은 2016년 8월(4조3천487억원) 이후 2년 3개월 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whRWcKiDAue

■ 김혜경씨 오전 10시 검찰 출석…'혜경궁 김씨' 피의자 신분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08__hkkim)의 소유주로 지목된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4일 검찰에 나와 조사받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안부(김주필 부장검사)는 김 씨를 이날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전문보기: http://yna.kr/ZhRGcKsDAuQ

■ 한국 차세대 소형위성 1호 탑재한 스페이스X 로켓 발사

한국의 과학연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1호'를 탑재한 미 민간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 9 로켓이 3일(현지시간) 우주 공간으로 날아갔다. 스페이스X는 이날 오전 10시 34분(한국시간 4일 새벽 3시 34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팰컨 9의 '블록5' 로켓을 발사했다고 웹사이트와 트위터 등을 통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d0R6cKwDAvn

■ '세월호 유족사찰' 前기무사령관 영장기각…검찰 "비상식" 반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세월호 유가족 불법사찰을 총괄 지휘한 혐의를 받는 이재수(60) 전 기무사령관이 구속을 피했다.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3일 오전 이 전 기무사령관과 김모 전 참모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 뒤 밤늦게 두 사람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iR0cKFDAuT

■ 美재무 "中, 1조2천억불 제안 테이블에 올려…세부협상 필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 지난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협상에서 "그들(중국)이 추가 약속에서 1조2천억 달러(약 1천335조6천억 원) 이상의 제안을 (협상) 테이블에 올렸다"면서 "세부적인 것은 여전히 협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JjRScK8DAuD

■ 보도방 운영·몰카 촬영·음주운전…위험수위 넘은 공무원 범죄

공무원 범죄가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범죄를 저지른 공무원이 2014년 9천361명에서 지난해 1만1천924명으로 3년 만에 2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직·지방직 가리지 않았다. 지방직 공무원 범죄비율은 중앙직보다 4배나 높았다.

전문보기: http://yna.kr/hhRRcKzDAuA

■ "라돈 아파트 막는다" 건축자재 방사선 환경기준 신설 검토

최근 일부 아파트 마감재에서 라돈 성분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 합동 TF가 건축자재의 방사선 등 유해물질 규제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4일 정부당국에 따르면 국토자원부와 환경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련 부처는 최근 합동 TF를 구성해 건축자재의 방사선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전문보기: http://yna.kr/DiRecKkDAuO

■ 건강식품 '노니' 주의보…분말·환제품서 쇳가루 최대 56배 검출

최근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끄는 '노니' 제품 일부에서 기준치의 수십 배에 달하는 금속성 이물(쇳가루)이 검출됐다. 서울시는 10월 23일∼31일 국내 온라인몰·재래시장 등에서 판매 중인 노니 제품 27건을 수거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분석한 결과 9건에서 쇳가루가 기준치(㎏ 당 10.0㎎ 미만)를 최소 6배에서 최대 56배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QiRkcK3DAug

■ 전국 오전까지 비·바람…미세먼지 '나쁨'

화요일인 4일 전국에 비가 내리다가 아침에 서울과 경기도부터 그치기 시작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에 전국 대부분 비가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강수량은 서울과 경기도·강원 영서에 5㎜, 충청도와 남부지방·제주도·울릉도 독도에 5∼20㎜,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 10∼40㎜로 예상됐다.

전문보기: http://yna.kr/o0ROcKQDAvM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