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식] 성남 12곳 도서관 홈페이지 통합

입력 2018-12-03 11:05
[경기소식] 성남 12곳 도서관 홈페이지 통합

(성남=연합뉴스) 성남시 공공도서관 12곳의 홈페이지가 4일부터 '성남시립도서관(www.snlib.go.kr) 홈페이지' 하나로 통합된다.



새로 단장한 성남시립도서관 홈페이지는 반응형 웹으로 제작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접속하는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화면에서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들 기기로 접속하면 12곳 도서관의 정보 검색, 도서 대출·반납, 상호대차, 희망도서·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첫 화면은 사용자가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이미지 중심으로 구성해 가독성을 높였고 메뉴 접속 단계는 대폭 줄여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켰다.

도서검색 기능은 강화했다. 주제별 검색, 대출 베스트, 공공도서관 인기도서 등 맞춤형 도서 서비스 기능을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다.

성남시청사 승강시설에 스피드 게이트 도입

(성남=연합뉴스) 성남시는 오는 17일부터 시청사 일부 승강 시설에 '스피드 게이트' 시스템을 도입한다.



3일 시에 따르면 스피드 게이트는 출입증이나 방문증을 갖다 대면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시설이 작동하는 지능형 출입관리 시스템이다.

시청 1층 로비 가운데 있는 에스컬레이터와 바로 옆 계단, 3층 에스컬레이터 등 3곳에 6개가 설치된다.

이 시스템은 평일 오후 7시 이후부터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토·일·공휴일에 가동된다. 평소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에스컬레이터 작동을 꺼놓는 시간대다.



시청 1층에 위치한 당직실에 신분증을 제출하면 승강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방문증을 내준다.

저녁 시간이나 주말에 시청사 시설을 빌려 행사를 여는 단체나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어린이·노인 안전사고 예방, 청사 보안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성남시 청사는 전체 부지면적 7만4천327㎡에 지하 2층∼지상 9층 건물 바닥면적 1만2천294㎡ 규모로 30% 정도가 시민 개방 공간이다.

무료 대관 시설만 8곳이다.

시청 1층 누리 홀(로비)과 온누리(600석 대강당), 3층 한누리(180석)·산성누리(41석)·모란관(17석)·율동관(40석) 회의실 등에 시민 행사가 이어져 연간 26만∼30만 명이 찾는다.

gaonnu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