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분기 영업익 2.1% 감소…무선 부진에도 IPTV는 '훨훨'(종합)

입력 2018-11-02 09:45
KT, 3분기 영업익 2.1% 감소…무선 부진에도 IPTV는 '훨훨'(종합)

요금할인으로 무선서비스매출 2.5%↓…IPTV는 15.3% 증가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김아람 기자 = KT[030200]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조9천485억원, 영업이익 3천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이전 회계기준이 적용된 지난해 동기보다 매출은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5% 요금할인(선택약정)과 콘텐츠 서비스 구입비 증가 등으로 2.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유무형 자산손실 감소 영향으로 18.2% 증가한 2천395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을 이전 회계기준으로 환산할 경우 매출은 2.7% 증가한 5조9천860억원, 영업이익은 15.0% 감소한 3천208억원이었다.

사업별 매출을 구 회계기준으로 환산해 작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무선과 유선 매출은 다소 감소했지만, 미디어·콘텐츠와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무선 사업에서 무선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확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 통신비 인하 정책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2.5% 감소한 1조6천574억원을 기록했다. 그나마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20만명 이상 순증한 점은 긍정적이다. 신규 요금제(데이터ON·로밍ON)가 가입자 증가의 원동력으로 꼽혔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천372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 전분기보다 1.1% 줄었다.

유선전화와 인터넷사업을 포함한 유선 매출은 1.5% 줄어든 1조2천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전체 유선 매출이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인터넷사업이 성장세를 유지하며 유선전화 부진을 상쇄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 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3.7% 늘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확대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9.2% 증가한 6천253억원을 달성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천592억원으로 15.3% 늘었고, IPTV 가입자는 5.1% 증가하며 777만명을 넘어섰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매입이 늘고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1.0% 증가한 8천823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에 15.2% 증가한 6천520억원을 나타냈다.

별도 기준 마케팅 비용은 6천74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다.

KT는 2020년까지 1천여개 파트너사로 협력을 확대해 5G 서비스를 발굴할 방침이다. 아울러 115만 가입자를 돌파한 인공지능(AI) 플랫폼 '기가지니'를 바탕으로 키즈, 교육, 호텔, 커넥티드카 등 서비스 간 융합을 촉진할 계획이다.

윤경근 CFO(최고재무책임자)는 "통신시장 환경 변화로 무선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핵심사업에서 고객기반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5G, 10기가 인터넷과 같은 유무선 인프라 혁신과 AI, 차세대 미디어 등 융합서비스를 개발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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