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Vivo, 5G 임베디드 ‘지능형 폰’ 시대 주도하며 AI 연구개발 가속화
- Vivo, 퀄컴 4G/5G 회담에서 기조연설
- 지난 8월 자사의 ‘첫 5G 통화’ 성공, 올 12월 5G 기반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결과를 선보일 계획
- 자사의 첫 5G 임베디드 스마트폰 ‘지능형 폰’ 출시 계획 발표
(홍콩 2018년 10월 24일 PRNewswire=연합뉴스) 퀄컴의 오랜 파트너인 Vivo가 이달 22~24일 홍콩에서 열린 퀄컴 4G/5G 회담에서 5G 개발과 5G가 새로운 스마트 리빙 시대를 지원하는 방식에 관한 자사의 비전과 통찰을 공유했다. 사흘간 열린 퀄컴 4G/5G 회담에는 세계 굴지의 모바일 산업 리더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 Vvio 부사장 겸 Vivo 인공 지능 글로벌 연구소 소장 Zhou Wei가 회의 중에 열린 AI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5G 개발 성공의 열쇠인 지능형 폰”에 초점을 맞춰 연설했다.
Zhou 소장은 5G와 AI의 심층적인 통합과 더불어, 이들 요소가 5G 임베디드 스마트폰의 미래 성장의 열쇠가 되는 방식을 강조했다. Vivo는 5G 임베디드 스마트폰을 가리켜 ‘지능형 폰(Intelligent Phones)’이라고 부른다. AI는 스마트폰이 말 그대로 학습하고 생각하도록 지원하며, 5G는 스마트폰에 더욱 빨라지고 개선된 연결 역량을 제공한다. 이 두 가지 요소의 결합은 스마트폰을 ‘스마트’에서 ‘지능형’ 폰으로 변신시키고, 사용자에게 우수하고 새로운 기능과 궁극적인 모바일 체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Zhou 소장에 따르면, Vivo는 자사의 첫 상용화 전(pre-commercial) 5G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위해 2019년 첫 NSA와 SA 5G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대량생산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한다. Vivo의 목표는 2020년까지 5G 스마트폰의 완전한 상용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혁신 부문에서 업계 선두주자인 Vivo는 5G 스마트폰 개발과 연구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왔으며, 가능한 한 이른 기간에 소비자에게 최상의 모바일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5G 개발의 초기 동력원
1990년대 2G에서 오늘날 4G 시대까지 네트워크 연결 역량, 스마트폰 특징 및 기능이 극적으로 변화해왔다. 통신 기술이 업그레이드될 때마다 업계 수요가 발생했고, 소비자 수요도 업그레이드됐다. 현재 진화하는 소비자 수요 변화는 차세대 5G 통신 기술 개발의 핵심적인 동력원이다.
통신 산업의 선두주자인 Vivo는 5G 기술 R&D와 표준화를 지휘하는 선구적인 모바일 단말기 제조업체 중 하나다. 2016년 Vivo는 베이징에 5G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5G 기술 개발과 표준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같은 해, Vivo는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3rd Generation Partner Program)에 가입하고, 5G 표준화 작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Vivo는 RAN1, RAN2, RAN4, SA2, CT1 및 3GPP 내 기타 핵심 기술 그룹에서 매우 활동적으로 활약하고 있다. 지금까지 Vivo는 3GPP에 1,500건이 넘는 기술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3GPP 내에서 주된 기여 활동을 하는 모바일 단말기 제조업체 중 하나다.
2018년 Vivo는 5G 신호 시험 장치 시제품 연구개발에 공식적으로 착수했으며, 올해 8월 5G 첫 통화에 성공했다. 이는 상용 5G 스마트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하는 과정에서 최초의 주요 이정표다. Vivo는 이를 바탕으로, 12월에 모바일 단말기에서 자사의 5G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 모바일 5G 기기 선구자 프로젝트’의 주요 파트너 중 하나인 Vivo는 이와 같은 플랫폼에서 자사의 가치를 최대화시켰으며, 자가 간섭, 전력 소비 절감, 5G 멀티-안테나, 저-지연시간과 높은 신뢰도, 고차원 프로토콜 설계, 물리 계층 프로토콜 설계 및 기타 단말기 특징과 같은 5G 단말기 특징의 표준화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여러 가지 기여를 했다. 또한, Vivo는 5G 시대의 도래를 위해 5G 개발을 더욱 촉진하고자 주요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소비자, 5G 임베디드 스마트폰 정의
Vivo는 신제품 혁신 단계에서 항상 소비자 지향적인 접근법을 고수해왔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가 개인화된 경험과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해왔다. Vivo는 조만간 도래할 5G 시대에도 소비자가 여전히 스마트폰 산업 에코시스템의 핵심으로 남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Vivo는 5G 임베디드 스마트폰 성장을 정의하는 데 있어 앞으로도 주요 업체로 활약할 예정이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 덕분에 어려운 기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지만, 이로 인해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기대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 궁극적으로 오늘날 스마트폰은 스스로 생각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 높은 유연성을 장착해야 한다. Vivo는 이와 같은 변화에서 동기를 부여받아, 5G 기술 개발에서 주요 돌파구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스마트한 생활’과 스마트폰 에코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 Vivo의 목적은 소비자 수요를 더욱 제대로 충족하기 위해 더 높은 지능을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것이다.
Zhou 소장은 자신의 기조연설에서 “스마트폰 제조 역시 기본적인 기능 제공에서 지능적인 기능 제공으로 진화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 모든 것을 통해 미래의 지능형 폰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충족될 것이다. 미래에는 5G와 AI 발전이 수많은 새로운 시나리오와 응용 사례의 주요 동력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AI 기술, Vivo가 ‘지능형 폰’ 개발하는 열쇠
Vivo는 5G와 AI의 결합이 5G 임베디드 스마트폰 시대의 주요 경향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Vivo는 5G 기술의 기초를 구축하는 데 적극적인 한편, AI 연구 발전도 주도하고 있다. 2017년 6월, Vivo는 AI 연구개발을 시작하고자 AI 실험실을 설립했다. 2018년 3월에는 새로운 AI 하위 브랜드 Jovi를 출시했다. 또한, 반년 넘게 팀워크를 발휘한 끝에 AI 기술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Zhou 소장은 AI가 단순히 음성 인식, NLP 또는 딥 러닝에만 관련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AI는 이들 기술을 토대로 완전히 새로운 라인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틀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Vivo는 연결 센터로 활약한 스마트 단말기, 즉 모바일폰을 만드는데 진취적인 자세를 취해왔으며, 이를 소비자 수요에 연결함으로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등하고 상호적이며 개방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Zhou 소장은 자신의 연설에서 AI에 대한 Vivo의 이해를 비롯해 이 부문에서 Vivo의 집념도 자세하게 소개했다. 5G는 새로운 응용 시나리오들을 양성하고, 스마트폰의 미래는 본질적으로 자가 학습, 자가 발견 및 자가 추천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지난 7월 4일, Vivo가 다른 주요 IoT 산업 대표 기업과 함께 IoT 개방 에코시스템 연합을 만들었다. 다양한 브랜드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기는 하겠지만, 이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기 간에 완전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또한 개발자가 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에게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소비자가 자신의 수요와 경험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Vivo는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업계를 주도함으로써 자사만의 ‘지능형 폰’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 목표는 5G 기술 응용 개발을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궁극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더 많은 이미지 다운로드[https://edelmanftp.box.com/s/5mp44p3s5k5li7px04e9uf95bujqv1kx ]
Vivo 소개
Vivo는 유행을 선도하는 스마트 모바일 혁신과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전념하는 세계 굴지의 기술업체다. Vivo는 활기 넘치는 모바일 인터넷 에코시스템을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연구 운영 네트워크를 보유 및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국(샌디에이고)과 중국(둥관, 선전, 난징, 베이징 및 항저우)에 R&D 센터를 두고 있다. 이들 R&D 센터는 5G, AI, 모바일 사진촬영술 및 차세대 스마트폰 디자인 등 첨단 소비자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2017년 말, Vivo의 모바일 제품과 서비스를 즐기는 사용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을 돌파했다. Vivo는 전 세계 18개 시장에 진출했으며, 전 세계 1,000개가 넘는 도시의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1024/2277948-1-a
퀄컴 4G/5G 회담 무대에서 발표하는 Zhou Wei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1024/2277948-1-b
Vivo, 5G에 막대한 투자 진행하고, 5G 개발을 초기부터 도모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1024/2277948-1-c
Vivo의 5G 모바일폰 개발: 기술 도전과 최신 개발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1024/2277948-1-d
Vivo 5G 신호 시험 장치 시제품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1024/2277948-1-e
Vivo, IoT 개방 에코시스템 연합 설립 주도
출처: Vivo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