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저장 성 셴쥐, 녹색 개발 특징으로 한 “아름다운 중국” 현 모델 구축
AsiaNet 75738
(셴쥐, 중국 2018년 10월 15일 AsiaNet=연합뉴스) CPC 셴쥐 현 위원회 홍보부에 따르면, 10월 12~14일 제3회 중국 현 녹색 개발 셴쥐 포럼(China's County Green Development Xianju Forum)이 저장 성 셴쥐 현에서 열렸다고 한다.
셴쥐는 중국 동부에서 상대적으로 오지의 산악 지역이다. 오늘날 셴쥐 주민은 환경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걷거나, 공용 자전거를 타거나, 버스로 여행하는 주민은 일정량의 “그린 코인”을 받을 수 있으며, 소비, 생활비, 자선단체 기부 등에 이 그린 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린 코인” 1개의 가치는 1위안이다.
이와 같은 종류의 건강하고 환경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은 셴쥐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셴쥐의 현 산업 개발도 녹색 산업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셴쥐 현의 삼림률은 79.6%에 달한다. 당나라 시대의 유명 시인 이백의 시 “Tianmu Mountain Ascended in a Drea”에 등장하는 톈무 산이 셴쥐에 있다. 톈무 산은 “불사신이 사는 곳”으로 여겨진다. 오랜 세월 셴쥐는 우수한 생태 환경을 유지했지만, 경제 발전 관점에서 볼 때 셴쥐는 저장 성에서 발달된 현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저장 성 정부는 셴쥐를 성 내 유일한 현급 녹색 개발 개혁 시범 현으로 지정했다. 저장 성은 정부, 기업 및 공공 부문의 공동 참여를 통해 중국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풍족한 삶 및 건전한 생태계를 특징으로 하는 “아름다운 중국” 현 모델을 탐색했다.
셴쥐는 전통적인 시골과 차별성을 띤다. 셴쥐는 생태, 생명 및 경제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자연공원과 같다.
셴쥐 경제 발전의 “녹색화”가 실천 측면에서 선두로 부상했다. 한 예로, 셴쥐는 기초가 튼튼한 전통 제약 산업을 위해 저차원 기술 콘텐츠, 소규모 생산 및 도시 지역에 분산된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의 제약 업체를 폐쇄했다. 살아남은 업체는 모두 경제 개발 지구로 이전했으며, 이들이 생산하는 제품 역시 원료 공급에서 특허 의약품 생산으로 업그레이드되어 현대 의학과 생물 의학으로 전환됐다. 동시에 셴쥐는 고급스러운 녹색 경제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위대한 건강, 위대한 관광사업, 위대한 문화”라는 세 가지 “100억 산업”을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셴쥐는 역방향 생산 용량을 제거하고, 과학 및 기술 혁신을 강화함으로써 첨단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였고, 이는 전체 산업 부가가치 중 절반을 차지한다. 한편 녹색 산업의 부가가치는 작년 셴쥐 현 GDP에서 83%를 차지했다.
“국가 차원의 생태 현”, “국가 차원의 아름다운 농촌 표준화 시범 현”, “중국 여가 농경 및 시골 관광 시범 현”, “중국 최고의 시골 경제 관광사업 및 관광지” 등, 최근 수년 사이 셴쥐의 명성은 독특한 녹색 개발 배경을 갖게 됐다.
셴쥐 시민은 “그린 코인” 시스템 외에도 “녹색 합의”를 형성하고, 녹색 소비, 에너지 보존과 환경 보호, CD-ROM 작동, 녹색 여행, 쓰레기 분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녹색 개발 실천은 셴쥐에서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다.
셴쥐 현 당위원회 서기 Lin Hong은 “생태적인 현을 구축하고, 녹색 개발을 도모하는 길을 가는 것은 국가적인 생태 문명 건설을 위해 필요한 일을 뿐만 아니라 요정의 집 개발 단계에서 역사적인 선택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셴쥐는 활기 넘치고 개방된 고지, 녹색 경제 고지, 녹색 생태 고지, 현 문화고지 및 조화롭고 행복한 고지를 건설하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중국 생태문명연구촉진협회(China Ecological Civilization Research and Promotion Association) 관계자는 셴쥐가 최근 수년간 녹색 경제를 발전시키고, 녹색 복지를 도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중국이 녹색 경제 개념과 시골 재활성화 전략을 시행할 모델을 제시하는 지속 가능하고, 확장과 축소가 가능한 탐색이다.
자료 제공: The Publicity Department of the CPC Xianju County Committee
이미지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21932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