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징둥닷컴 회장, '성폭행 의혹' 후 첫 공개 행보
영국 유지니 공주 결혼식에 아내 장저톈과 함께 참석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미국에서 성폭행 의혹을 받고 체포됐다 풀려난 류창둥(劉强東·45) 중국 징둥닷컴(JD.com) 회장이 사건 발생 후 처음으로 공개된 장소에 모습을 드러냈다.
중국의 거대 인터넷 상거래 업체인 징둥닷컴을 이끄는 류 회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유지니 빅토리아 헬레나(28) 공주와 잭 브룩스뱅크(32)와의 결혼식에 아내 장저톈(章澤天·24)과 함께 참석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밝은 분홍색 넥타이를 매고 검은색 정장을 입은 류 회장은 장저텐의 손을 잡고 윈저성의 영국 왕실 전용 예배당인 세인트 조지 채플에서 열린 결혼식에 하객으로 참석했다.
장저텐은 핑크빛 드레스 차림에 모자를 쓰고 있었다.
공개된 유지니 공주의 결혼식 비디오에는 장저텐이 윈저성 경내를 배경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찍거나 류 회장과 대화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류 회장과 장저텐이 영국에서 대중에 모습을 드러낸 이유에 대해 징둥닷컴 측은 코멘트 하지 않았다고 SCMP는 전했다.
하지만 류 회장이 건재함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에서 '밀크티 여동생'으로 불리며 인기가 있는 장저톈은 중추절(추석)인 9월 24일에는 어른 두 명이 어린아이 한 명과 함께 월병을 잡고 있는 사진을 위챗에 올리기도 했다.
장저톈은 "모든 가족이 함께 있는 한 인생은 완전합니다"라는 내용의 사진 설명을 달리도 했다.
류 회장은 지난 8월 31일 미네소타 경찰에 의해 성폭행 혐의로 체포됐다가 다음 날 풀려났다.
미네소타대학 칼슨 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류 회장은 같은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대학원생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류 회장은 변호인을 통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경찰은 지난달 21일 류 회장 사건과 관련한 초기 조사를 끝내고 사건을 주 검찰로 송치했다.
미네소타주 검찰은 류 회장의 혐의가 인정된다고 최종 판단하면 그를 기소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미국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하는 데 정해진 데드라인은 없다.
류 회장은 1급 성범죄에 해당하는 강간 혐의를 받고 있어 검찰에 기소되고 재판에서 유죄가 인정되면 최장 30년형까지 선고받을 수 있다.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 2위 인터넷 상거래 업체인 징둥닷컴 창업자로 개인 재산이 75억 달러(약 8조 원)에 달하는 류 회장은 이번 사건으로 인생 최대 위기를 맞았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