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임성리)∼보성 철도 최장 장동터널 관통…5.95㎞
철도공단 "남해안 동서축 간선 철도망…2020년 개통 예정"
(장흥=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일 영호남 지역을 연결하는 남해안 동서축 간선 철도망 중 하나인 목포(임성리)∼보성 철도의 22개 터널 중 가장 긴 장동터널(길이 5.95㎞)을 관통했다.
전남 장흥군 장동면과 장흥읍을 연결하는 장동터널은 하루 최대 3천200t의 물이 솟아나는 열악한 지질여건에서 공사가 이뤄졌다.
이에 따라 터널을 굴착할 때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터널 막장면 관리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는 등 철저한 상시 계측으로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
이 시스템은 터널 막장면 지질상태를 실시간 정보통신망을 통해 여러 기술자가 수시로 확인하도록 해, 안전한 터널 굴착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철도공단은 장동터널 공사에 모두 1천70억원의 예산을 들여 2015년 2월 굴착작업에 착수해, 3년 8개월간 근로자 연인원 11만7천600명과 건설 장비 일평균 25대를 투입했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날 관통식에서 "목포∼보성 철도건설 사업의 최대 난공사인 장동터널이 무사고로 관통돼 후속 공정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철저한 사업관리로 2020년까지 계획대로 개통해 남해안 동서축 간선 철도망으로서, 영호남 주민의 교통편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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