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문대통령 "평화는 단번에 안 와…軍이 한반도 평화 맨앞에 서야"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이제 우리 군이 한반도 평화의 맨 앞자리에 서야 할 때"라며 "힘을 통한 평화는 군의 사명이며 평화시대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강한 군대"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_RVcKsDAFJ
■ '면역억제 단백질' 발견 美·日 교수, 노벨생리의학상 공동수상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제임스 P. 앨리슨(70) 미국 텍사스주립대 면역학과 교수와 혼조 다스쿠(本庶佑·76) 일본 교토대 의과대 명예교수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 노벨위원회는 1일(현지시간) 이들 2명에 대해 면역체계를 이용한 암 치료법을 발견한 공로로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RYcKfDAFF
■ '지진·쓰나미 강타' 인니주민 탈출 러시…굶주림속 약탈까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을 강타한 지진·쓰나미로 도시기능이 마비되고 공공질서가 무너지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현지 소식통과 구조당국 관계자 등에 따르면 800여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된 중앙술라웨시 주 팔루 시 주민들은 지진과 쓰나미가 닥친지 사흘이 지난 1일 현재까지 제대로 된 구호를 받지 못했다.
전문보기: http://yna.kr/4_ROcKIDAF2
■ 기재부, 감사원에 대통령비서실과 全부처 업무추진비 감사청구
기획재정부가 대통령비서실을 포함한 52개 중앙행정기관의 업무추진비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제기한 부정 사용 의혹과 관련, 정부의 업무추진비 사용을 투명하게 검증받기 위해서다.
전문보기: http://yna.kr/.VR.cKPDAFq
■ 날개 단 서울 아파트값…중위가격 사상 첫 8억원 돌파
서울 아파트 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중간가격이 역대 처음으로 8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1월 7억원을 넘어선 지 불과 8개월 만에 다시 1억원이 오른 것이다. 강남 11개구의 아파트 중위가격은 10억원을 넘어서며 10억원 시대를 열었다. 1일 국민은행이 발표한 월간주택가격 통계에 따르면 9월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8억2천975만원으로 역대 처음으로 8억원대에 진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_R-cKvDAFW
■ 조현오 전 경찰청장 구속영장…"MB시절 6만건 댓글공작 지휘"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댓글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휘하 조직을 동원해 주요 현안과 관련, 정부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대응 글 3만3천여건을 달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C.R5cKyDAFg
■ 검찰, 양승태 USB 확보…'사법농단 개입' 결정적 증거 될까
검찰이 양승태(70) 전 대법원장의 USB(이동식 저장장치)을 확보했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지난해 법원을 떠나면서 재직 시절 보고받은 문건들을 이 USB에 저장해 보관해온 것으로 보고 있다.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전날 양 전 대법원장의 경기 성남시 자택에서 문서파일 등이 저장된 USB 2개를 압수해 분석작업에 착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4WRJcKDDAFI
■ 한미FTA 개정 이어 새 북미협정…美중심 무역질서재편 속도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이어 일본과 양자협상을 시작하는 한편 멕시코, 캐나다와 새로운 3자 협정 협상을 타결짓는 등 '미국 제일주의'에 기반을 둔 무역체계 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을 대체할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체제 출범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3_RJcKZDAFv
■ 美 전략자산비용 전가않고 韓 방위비 총액인상 동의로 가닥잡나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2019년 이후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연내타결 될 지 주목된다.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 비용 분담 요구를 둘러싼 '절충점 찾기'가 핵심이다. 한미 양측이 최근 패키지딜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전략자산 전개 비용을 방위비분담에 포함하자는 미국의 요구는 수용하지 않되, 증액 요구는 일부 받아들이는 식으로 타협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K_REcKaDAFh
■ 노무현 재단 제5대 이사장에 유시민 선임
노무현 재단은 1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사임 의사를 밝힌 이해찬 이사장 후임으로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유 신임 이사장은 평양에서 열리는 10·4 선언 11주년 기념행사가 끝난 뒤인 오는 15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4일 평양에서 열리는 기념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m_RGcKoDAFI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