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인 공유숙박' 논의에 '물꼬'…민관상설협의체 구성(종합)

입력 2018-09-06 13:38
수정 2018-09-07 07:01
'내국인 공유숙박' 논의에 '물꼬'…민관상설협의체 구성(종합)

4차위,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융복합 의료제품 전담기구 설치

택시 서비스 개선 논의엔 업계 불참…장병규 위원장 "택시업계, 대화 나서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도시지역 내 내국인 공유숙박 도입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정부, 숙박업계, 플랫폼 사업자가 상설협의체를 만들어 상생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택시 서비스 개선과 카풀 확대 등 교통 혁신 방안은 택시업계의 대화 불참으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6일 광화문 KT빌딩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규제·제도혁신 해커톤' 결과를 발표했다. 4차 해커톤은 지난 4∼5일 KT[030200] 대전인재개발원에서 8개 관계 부처, 업계, 학계 전문가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박2일 동안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 도시지역 내 내국인 공유숙박 허용 ▲ 융복합 의료제품 규제 '그레이존(Gray Zone·불분명한 영역)' 해소 ▲ ICT활용 교통서비스 혁신 등 3개 의제를 집중적으로 토론했다.

관심을 끈 내국인 공유숙박 허용과 관련해 정부는 숙박업계와 플랫폼 사업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상설협의체'를 설립해 향후 세부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숙박업 관련 정부부처 거버넌스 개선 방안 논의도 병행하기로 했다.

현행법상 농어촌 지역이 아닌 도시지역에서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을 활용한 민박은 외국인을 상대로만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숙박 플랫폼 확대로 내국인을 상대로 한 공유숙박이 확산하고, 정부와 국회가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국인 공유숙박 허용을 추진하면서 기존 숙박업계의 반발을 불러왔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내 이용자 188만명 중 65%가 내국인이었다.



대한숙박업중앙회, 에어비앤비, 야놀자, 문화체육관광부 등 해커톤 참석자들은 숙박업계의 우려를 반영해 공유숙박 논의에 앞서 현행법 내 불법영업 근절방안을 우선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불법영업 실태 중 미신고·무허가, 오피스텔 영업, 원룸 영업 등을 최우선 근절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플랫폼 사업자에 미신고·무허가업체 등록 금지 등 의무사항 부여가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구체적인 근절방안으로는 신고채널 단일화, 단속인력 충원, 자진신고 기간 운영 등이 논의됐다.

의제 리더인 차두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은 "규제프리존 등 관련법안이 통과되면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며 "이번 해커톤은 기존 숙박업계, 플랫폼 사업자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의제인 융복합 의료제품 규제 그레이존 해소와 관련해서는 품목 분류, 인허가 등을 담당하는 전담기구 마련과 혁신의료기기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당뇨렌즈와 같은 융복합 제품은 분리된 허가 절차와 복잡한 유통경로 등으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참석자들은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고, 향후 당뇨렌즈처럼 새로운 융복합 의료제품이 출시되면 특성을 고려한 유통경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전담기구는 내년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내에 구성하기로 했다.

기술집약도가 높거나 기존 제품과 비교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개선된 융복합 의료제품의 경우 현재 추진 중인 '의료기기 산업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상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면 인허가 심사특례, 신의료기술평가 예외 적용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통서비스 혁신 토론은 택시업계의 불참 속에 ICT를 통한 택시 서비스 개선이라는 큰 틀을 재확인하는 선에 그쳤다.

토론에는 카카오모빌리티 등 스타트업 업계와 지자체, 정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택시업계는 사전회의에 참석해 이번 해커톤에 참석하겠다고 밝혔지만, 8월말 '카풀 앱과 관련해 어떤 논의도 거부하겠다'며 참석 방침을 번복했다.



해커톤 참석자들은 택시 요금제, 운행 형태 다양화 등을 위해 ICT 기업과의 협업 및 O2O(온·오프라인) 서비스와 연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향후 논의 과정에서 택시업계 참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추가 논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장병규 4차위원장은 택시업계의 대화 참여를 촉구하며 "주무부처의 태도가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이해당사자 간 갈등으로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이 지연돼서는 안 된다"며 "택시업계는 국민 편의를 고려해 반드시 대화에 참여하고, 국토부·서울시 등은 카풀앱 시간선택제 등 단편적 문제에만 대응하기보다는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고 택시업계가 대화 테이블로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4차위는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합의안이 제도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가 이행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고, 이행 경과를 점검할 예정이다.

okk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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