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과일 가격 널뛰자 수입과일 '반사이익' 누렸다
오렌지·체리 잘 팔리고 복숭아·수박·참외는 판매 부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폭염 등으로 일부 국산 과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번 여름 과일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모바일 커머스 기업 티몬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9일까지 티몬에서 국산 과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오른 반면 수입과일 매출은 그 3배 수준인 1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과일 매출에서 수입과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4%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23%까지 늘었다.
티몬 관계자는 "최근 티몬 슈퍼마트에서 신선식품을 강화하고 있어서 국산 과일과 수입과일 모두 지난해보다 매출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은 수입과일이 월등히 앞섰다"고 말했다.
이 기간 수입과일 매출순위는 오렌지(매출 비중 32%), 체리(12%), 아보카도(10%), 망고(8%), 자몽(8%), 레몬(6%) 순으로 나타났다.
국산 과일 매출순위에서 1위는 겨울이 제철인 귤이 차지했다.
7월부터 하우스 귤이 본격적으로 출하되면서 귤이 국산 과일 매출에서 36%를 차지했고, 저렴한 가격의 아오리사과가 출시된 영향으로 사과(매출 비중 15%)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복숭아(9%), 수박(8%), 참외(5%) 등은 여름 제철 과일임에도 가격이 급등하면서 소비자들이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수박은 8월 20일 기준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올랐고, 참외와 복숭아는 각각 22%, 21% 올랐다.
반면 수입과일 가운데 오렌지 가격은 평년보다 10% 내렸고 망고와 바나나는 각각 8%, 3% 낮아졌다. 가격이 오른 체리(7%)와 레몬(7%)도 국산 과일에 비하면 인상폭이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7∼8월에 수입과일을 가장 많이 구매한 성별과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30대 여성(매출 비중 33%)이 1위를 차지했고, 40대 여성(21%)과 20대 여성(14%) 순으로 나타났다.
티몬 관계자는 "물가 인상으로 인해 가격에 민감한 30대를 중심으로 수입과일 소비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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