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하 인천시 부시장 "광역버스 운행 어려우면 시가 직접운영"
광역버스 업체 폐선 신고 철회…시 "준공영제 도입은 안해"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경영난을 호소하며 운행 중단을 예고했던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철회한 가운데 인천시가 16일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불가' 입장을 내놓았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만약 광역버스 운행이 어려운 상황이 오게 되면 공영제로 가겠다"며 "공영제를 통해서 버스 운행을 효율화하고 운전사 처우를 개선하는 등 세금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 광역버스 6개 업체는 시 재정지원이 없을 땐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 운행을 중단하겠다며 이달 9일 폐선 신고서를 제출했다가 이날 철회했다.
당시 업계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부담이 크다며 올해 23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시는 이를 지방정부가 부담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맞섰다.
다음은 박준하 행정부시장과의 일문일답.
-- 광역버스 운행이 어려운 상황 왔을 때 시의 대안은.
▲ 며칠간 다각적 방법을 검토했다. 그런 상황이 오게 된다면 시가 받아서 공영제로 가고 우리가 직접 운영하겠다. 공영제를 통해 버스 운영을 효율화하고 운전기사 처우도 개선하겠다. 궁극적으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세금은 효율적으로 쓰는 방향이다.
-- 운영 적자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검토한 적이 있었는데. 시의 입장을 정리한 계기는.
▲ 광역버스 운영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고 어제오늘 일도 아니다. 지금의 광역버스나 교통 환경 논란은 일시적 문제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일회성 지원을 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게 아니라고 판단했다.
-- 버스 업체들이 요구했던 23억원은 지원하나.
▲ 지원금은 주지 않는다. 단편적 지원은 해결책이 아니다.
-- 시내버스도 똑같이 준공영제를 적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 이 자리에서 시내버스 문제까지 언급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추가 지원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
-- 시내버스 준공영제 투명성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를 개선할 계획은.
▲ 개선책 며칠 만에 내놓긴 어렵지만 고심 중이다. 제도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이 부분은 버스 업체들에 요구하겠다.
-- 광역버스 업체들이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는데.
▲ 애초 업체들은 올해부터 내후년까지의 적자분 지원, 2020년부터 준공영제 도입, 조조 할인제 폐지 등 3가지를 요구했다. 이후 시가 공영제로 갈 테니 모든 버스와 운전기사를 양도양수 하는 방안을 제안해 협상했지만, 업체들이 자구책을 만들어보겠다며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 이후 계속 업체에 자구책 마련을 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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