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상가상 BMW사태…긴급 브리핑에 대국민 사과까지 진화 안간힘

입력 2018-08-06 19:32
수정 2018-08-06 19:45
설상가상 BMW사태…긴급 브리핑에 대국민 사과까지 진화 안간힘



(세종·서울=연합뉴스) 윤종석 윤보람 기자 = BMW 사태가 중요 고비를 맞이해 정부와 BMW가 한시간 간격으로 긴급 브리핑과 대국민 사과까지 하면서 사태를 진정시키고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었지만 화난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BMW가 10만6천대의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음에도 여전히 도로를 달리는 BMW 차량에 불이 붙고 심지어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도 활활 타는 모습이 목도되면서 BMW는 물론 정부에 대한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당분간 BMW와 정부는 추가로 불타는 차량이 없기를 하늘을 보며 빌어야 하는 처지다.

◇ 급박한 하루…한시간 간격 긴급 브리핑에 대국민 사과도

6일 오후 3시 국토교통부는 세종청사에서 예정에 없던 긴급 브리핑을 열었다.

앞서 4일 전남 목포에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고 당장 화재 위험이 없는 것으로 판별 받은 차량이 불에 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진단은 물론 리콜 자체에 대해서도 신뢰가 크게 손상된 상황이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 관계자들은 목포 사고 차량에서 수거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과 흡기다기관을 가져와 언론에 공개했다.

국토부는 EGR에서 냉각수 성분이 새어 나와 흡기다기관에 눌어붙으면서 화재를 일으켰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전소되지 않은 차량 6대에서 EGR 부품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다른 부품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고 EGR와 흡기다기관에서 과열로 불이 났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EGR 소프트웨어 조작 등 민간 전문가 등으로부터 제기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BMW 측에 추가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는 화재 원인과 관련한 불확실성을 조금이라도 걷어보려는 의도로 읽혔다.

목포 차량 화재에 대해서는 서비스센터 직원이 제대로 진단하지 않은 '휴먼 에러'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BMW 측에 더욱 철저히 안전진단을 벌이도록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한 시간 뒤인 오후 4시 BMW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사과를 했다.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은 "일련의 화재 사고로 인해 고객과 국민, 정부 당국에 불안과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하면서 머리 숙여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BMW의 다국적 프로젝트팀 10여명이 이미 한국을 방문해 BMW 코리아 및 관련 파트너사와 함께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24시간 근무하고 있다"며 "정부 당국과 면밀히 협조해 사전 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BMW 측은 화재 원인이 EGR 쿨러의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뿐, 일각에서 제기된 소프트웨어와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내 일부 전문가들은 EGR 부품 자체가 아니라 작동하는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국토부도 이에 대한 확인 방침을 밝혔으나 BMW는 이를 정면으로 부인한 것이다.



◇ 쉽게 가라앉지 않을 논란…하늘만 바라보는 BMW와 정부

BMW는 이번 EGR 결함이 한국에서만 발생한 특수 사례가 아니라고 기자회견에서 밝히고 국토부에도 이처럼 설명했으나 오히려 역풍이 불 조짐이다.

회사 측은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화재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최근까지 EGR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BMW는 최근까지 EGR 모듈의 결함 가능성을 따지기 위해 사례 수집과 함께 실험을 해 왔는데, 마침 공교롭게도 최근에서야 실험의 결론이 났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BMW가 2016년부터 화재 사례를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우리나라에서 30대 가까운 차량이 불타도록 수수방관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제기된다.

BMW 코리아는 이날 오전 기준으로 총 3만879대의 차량이 긴급 안전진단을 완료했고 1만4천410대는 안전진단 예약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불구하고 앞선 목포 사례처럼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이 불에 탈 위험은 해소되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다.

사태가 진정 국면으로 들어가려면 무엇보다 더이상 추가 화재 사고가 없어야 한다는 점에서 BMW와 국토부는 화재 사고가 더이상 없기만을 빌어야 할 처지다.

국토부도 책임에서 비켜갈 수 없어 보인다.



국토부도 차량이 수십대가 불타는 와중에 먼저 나서서 일찍 강제적 리콜 등 필요한 조치를 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국토부는 그동안 자동차가 완전히 전소해 화재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리콜이 늦어졌다고 해명했지만 피해를 본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지는 못하고 있다.

오히려 완전 전소 등 운전자에게 위험한 상황이 초래되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발화 원인 조사에 들어갔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4월 BMW가 EGR 부품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고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5만5천대를 리콜했음에도 국토부에는 관련 정보가 공유되지 않았다.

환경부는 환경 문제를 맡고 국토부는 자동차 안전을 담당한다는 부처 간 '칸막이 문화'로 제대로 된 부처 협조가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환경부의 4월 리콜 사례를 유의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한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환경부와 공조해야 할 사안이 있으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제에 리콜과 관련해 해당 자동차 사업자가 원인 규명을 하게 하는 등 사업자 위주로 운영되는 리콜 제도 자체를 손봐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banan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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