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무지구 '연료전지' 사업 난항…2020년 공급 차질 우려

입력 2018-07-16 11:25
수정 2018-07-16 14:58
광주 상무지구 '연료전지' 사업 난항…2020년 공급 차질 우려

금융권 대출 어려워 사업 규모 축소·컨소시엄 재구성…사업비 확보가 관건



(광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광주의 대표 신도심인 상무지구에 연료전지를 통한 대체열원(代替熱源)을 공급하려는 사업이 민간사업자들의 사업비 확보 실패로 난항을 겪고 있다.

광주시와 민간사업자들은 사업을 축소해 컨소시엄을 다시 꾸려 애초 2020년 7월 공급 일정을 맞춘다는 계획이지만 차질도 우려된다.

광주시는 "지난해 9월 두산건설 컨소시엄과 맺었던 1천760억원 규모의 실시협약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진척이 없자 사업계획을 축소해 새 컨소시엄으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말했다.

연료전지(燃料電池) 발전사업은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이다.

광주시는 상무지구에 공급하는 대체열원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선정하고 지난해 공모를 통해 두산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애초 계획은 지난달 제1하수처리장 유휴부지 1만5천㎡에서 착공, 2020년 7월 발전 개시가 목표다.

하지만 경제성 부족 등으로 민간사업자들이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권 대출인 PF에 실패하면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하자 광주시와 민간사업자는 부랴부랴 사업계획 축소로 방향을 바꿨다.

발전규모 26.4㎿/h를 절반 수준인 12.3㎿/h로 줄이고 사업비도 750억원 정도로 낮추면 경제성을 높일 수 있어 금융권 대출도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연료전지의 연료도 도시가스(LNG) 단일화 방식에서 LPG와 LNG 병행방식으로 바꾸면 사업비 절감과 경제성 확보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새 컨소시엄에는 두산건설과 민간사업자 1곳, 발전소 1곳도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PF의 관건이 됐던 다른 발전소들의 신재생에너지 인증서(REC) 구매 약속을 통한 출자도 원활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업 규모 과대로 투자를 꺼렸던 발전소 중 일부는 규모 축소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업계획 축소를 통한 금융권의 사업비 조달이 시와 업체의 기대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그동안 경제성 부족으로 3차례나 공모가 무산되고 5년 넘게 표류했던 만큼 이 같은 상황이 재발할 우려가 적지 않다.

사업비 전액 민자 조달인 데다 지자체도 지급보증 등도 하지 않아 연료전지 발전만으로 경제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도 큰 고민거리다.

광주시는 새 컨소시엄으로 사업을 축소해 추진하면 애초 계획했던 2020년 7월 공급 계획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사업 규모를 절반 정도로 축소한 만큼 공사 기간도 줄일 수 있다"며 경제성을 높였고 기존 발전소들의 참여 의사도 있어 사업전망은 나아졌다"고 해명했다.

bett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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