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獨자동차업계, 美-EU '자동차 완전무관세' 제의 예정"
"EU 10%, 美 2.5% 기존관세 철폐"…주독 美대사 통해 전달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해 고율의 추가 관세부과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독일 자동차업계가 트럼프 행정부에 유럽연합(EU)과 미국 간에 자동차 '완전 무관세' 제안을 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리처드 그레넬 주독일 미국대사가 독일 자동차업계의 이 같은 '평화제안'을 들고 이날 워싱턴DC로 일시 귀국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독일 자동차업계의 '평화제안'은 EU는 미국산을 포함해 수입 자동차에 대해 기존에 부과해오던 10%의 관세를 없애고, 미국 역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기존 2.5%의 관세를 철폐하자는 내용이다.
독일 자동차업계는 '평화제안'의 전제조건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부과 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미국의 수입 자동차 관세는 세단 등 일반 차량 2.5%, 픽업트럭 25% 수준이다.
그레넬 대사는 다임러, BMW, 폴크스바겐 등 독일 주요 자동차 그룹 경영진들과 자동차 완전 무관세 방안에 대해 비공개 협의를 가져왔으며 이를 지지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그네넬 대사는 "독일 자동차업계에 타격을 주는 것은 미국에도 이익이 아니다"면서 "독일 자동차업계는 (미국내 공장에서) 수만 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고, 미국 일자리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독일은 동맹국 간의 무역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면서 "EU가 미국산 자동차와 트럭에 대한 관세(10%)를 축소하면 더욱 공정하고 상호적인 무역을 위한 긍정적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WSJ은 보도했다.
독일 정부는 자국 업계의 이 같은 제안을 지지하지만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정부 역시 자국 자동차업계의 제안과 비슷한 내용으로 수주 전에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을 벌였지만 큰 관심을 끌지 못했고, 현재는 미국 측과 정부 차원의 아무런 협상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WSJ은 EU가 픽업트럭이나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등에 대한 25%의 관세도 미국이 철폐하기를 바라고 있어 이것이 협상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존슨 행정부부터 유지해온 이들 차량에 대한 25% 관세를 철폐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 가운데 하나인 미 자동차업계 노동자들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무역 관련 협상 권한이 EU에 있는 것도 장애물이라고 WSJ은 전했다. 독일 정부가 무역협상과 관련한 권한이 없으며 독일 자동차업계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EU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에게 수입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끼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고 이에 따라 미 상무부는 추가 관세 부과 여부를 위한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