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8-06-13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北 "트럼프, '선의의 대화' 진행되는 동안 한미훈련 중지 의향"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간 '선의의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할 수 있다는 의향을 밝혔다고 북한 매체가 1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미정상회담 내용을 보도하며 확대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면해서 상대방을 자극하고 적대시하는 군사 행동들을 중지하는 용단부터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미합중국 대통령은 이에 이해를 표시하면서 조미(북미) 사이에 선의의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조선(북한) 측이 도발로 간주하는 미국·남조선(한미)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하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안전담보를 제공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한 관계 개선이 진척되는 데 따라 대조선(대북) 제재를 해제할 수 있다는 의향을 표명하였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3RJaKsDAb4

■ 지방선거 투표율 오전 9시 현재 7.7%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13일 오전 9시 현재 투표율이 7.7%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투표는 이날 오전 6시 전국 1만4천134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됐으며 전체 유권자 4천290만7천715명 가운데 328만8천226명이 투표를 마쳤다.

전문보기: http://yna.kr/24RVaKiDAbe

■ 광역단체장 밤 10시30분께 윤곽…자정이면 승부 갈린다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의 당선자는 개표 5~6시간 만인 13일 자정 안에는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투표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전국 1만4천134곳의 투표소에서 일제히 진행되는데 오후 6시 투표 종료와 함께 투표함은 해당 구·시·군 선거관리위원회의 개표소로 이송된다.

전문보기: http://yna.kr/y3RmaK6DAbt

■ 트럼프 "진정 훌륭한 방문…김정은과 잘 지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전날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정말로 멋진 방문이었다"며 회담 성과를 높이 자평하는 트윗을 연달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정말로 멋진 방문을 마치고 싱가포르에서 귀국하는 길"이라며 "북한 비핵화에 대해 위대한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억류됐던) 인질들은 집으로 돌아왔고, 우리의 위대한 영웅의 유해를 가족 품에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며 "미사일 발사도 없고, (핵·미사일) 연구도 없고, (핵·미사일) 현장은 문을 닫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4RTaKQDAbi

■ "한미훈련 중단은 중대 양보·도박"…미 언론ㆍ전문가 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북한과의)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엄청난 돈을 절약할 수 있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미국 언론들과 전문가들은 북한에 큰 양보를 한 것이라며 한미동맹과 안보태세 우려를 표시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북한에 대한 중대한 양보"라면서 김 위원장이 핵 프로그램 폐기 약속을 이행할지에 대한 '도박'(gamble)이라고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3R3aKcDAb1

■ 커지는 경협기대…北경제 업그레이드에 얼마 들까

북미 양국이 완전한 비핵화, 평화체제 보장 등 4개항에 합의함에 따라 북한과 경제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경협이 당장 논의되는 단계는 아니나 북미 양국이 평화 분위기를 조성한 만큼 조만간 국제사회의 제재 완화 등 조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협이 진행될 경우 최대 관심사는 북한 개발 비용이다.

전문보기: http://yna.kr/OkR8aKhDAa2

■ [월드컵] 러시아 도착한 신태용 "스웨덴전 멋있게 승리로 장식하도록"

2018 러시아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결전지 러시아에 입성한 신태용 대표팀 감독은 "첫 스웨덴전을 멋있게 승리로 장식할 수 있도록 준비 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감독은 12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풀코보 국제공항에 도착한 직후 국제축구연맹(FIFA)과의 인터뷰에서 결전의 땅에 발을 내디딘 후 첫 각오를 전했다. 신 감독은 "이제 막 도착해서 기분은 담담하다"며 "선수단은 세네갈전 지고 와서 조금 분위기는 가라앉아있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3RWaKaDAbM

■ 내일 새벽 美연준 금리인상 결정…숨죽인 신흥국 '촉각'

신흥국 경제위기의 확산이냐, 진정이냐. 흔들리는 신흥국의 운명을 결정지을 관건이 될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추가인상 여부가 한국시간으로 내일 새벽 발표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은 현지 시간으로 12∼13일 이틀간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뒤 13일 오후 2시(한국시간 14일 새벽 3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zjRTaKcDAaM

■ 이달 말부터 자판기에서 고기도 살 수 있다

이달 말부터 영업장이 아닌 일반 장소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자동판매기에서도 포장된 고기를 구매해 먹을 수 있게 된다. 축산물 영업자에 부담과 불편을 주는 규제를 완화하고, 늘어나는 1인 가구와 '혼밥족'이 굳이 마트 등에 가지 않고도 24시간 언제든 손쉽게 고기를 사서 먹을 수 있게 배려한 조치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런 내용의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법제처 심사를 거쳐 6월 말부터 시행된다.

전문보기: http://yna.kr/rhR.aK7DAau

■ 삼성 갤럭시노트9 무엇이 달라질까…8월초 공개 전망

삼성전자[005930]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 공개가 약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제품 공개 일정과 사양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8월 초 미국 뉴욕에서 '언팩' 행사를 열어 갤럭시노트9을 공개하고 같은 달 말에 이 제품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공개일은 8월 2일 혹은 9일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0jRHaK0DAaP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