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연구자 저널리스트 과정' 신설
(대전=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국가 연구개발(R&D)을 수행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국민에게 연구 성과를 쉽게 전달하는 역량을 높이기 위해 '연구자 저널리스트 과정'을 신설해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연구자의 소통역량 향상을 위한 연구자 저널리스트 과정은 ▲ 미디어 이해 ▲ 좋은 글의 조건 ▲ 연구성과 소개 글 작성 실습 ▲ 과학기술 칼럼 작성 실습으로 구성된다.
전·현직 기자, 과학도서 작가 등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대중의 눈높이를 고려한 글쓰기 전략, 인터뷰 답변 방법 등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할 계획이다.
참가 대상은 국가 R&D 수행 경력을 가진 산·학·연 재직 연구자로 지원동기 및 연구성과 기사 작성 계획을 포함한 참가 신청서를 6월 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KIRD 홈페이지(www.kird.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20명의 교육생을 선발, 6월 26∼28일 KIRD 오창청사에서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조성찬 KIRD 원장은 "연구자는 국가 예산으로 수행한 본인의 연구 성과를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전달할 책임이 있다"며 "이 프로그램이 연구자가 국민과 더 활발히 소통하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