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家 이명희 "억울하다" "아니다"…18개 의혹 부인·해명
한진그룹, A4 5장 분량 보도자료…"폭행·폭언 의혹 대다수 사실 아냐"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과 관련해 쏟아지고 있는 각종 '갑질' 의혹 등에 대해 한진그룹이 9일 장문의 해명자료를 냈다.
이 자료는 경찰이 최근 수사에 착수한 호텔 옥상 폭행 사건에 대한 사과로 시작했지만, 나머지 의혹에 대해선 모두 부인하며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거짓 해명' 논란이 예상된다.
해명 가운데는 이미 공개된 '호텔 옥상 폭행 동영상'을 통해 알려진 이 이사장의 평소 행태로 볼 때 수용하기 어려운 해명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발송된 A4 5장 분량의 해명자료는 "최근 이명희 이사장과 관련된 일련의 보도 관련, 일부 폭행 내용에 대해서는 그 사실을 인정하고 뉘우치며 피해자를 비롯한 모든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시작했다.
그러나 곧 "일부는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보도되고 있어 해명하고자 한다"며 18개 관련 의혹을 나열하며 모두 반박했다.
이 해명자료는 한진그룹이 각종 논란에 대한 이 이사장의 입장을 확인하고, 관련 당사자 진술 등을 거쳐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002320] 관계자는 "이 이사장이 잘못한 부분이 있고 이에 따른 비난도 받았지만, 사실과 다른 부분이나 과도한 의혹 제기도 있어 이를 해명하지 않으면 사실로 굳어지는 부분이 있어 해명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해명자료는 ▲ 그랜드 하얏트 인천 의혹 관련(6개) ▲ 평창동 자택 의혹 관련(5개) ▲ 회사 경영 관여 의혹 관련(5개) ▲ 제동목장·파라다이스호텔 의혹 관련(2개) 등 총 4개 분야 18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 "호텔 정원서 '할머니'라 부른 직원, 해고 안했다…웃으면서 방으로 돌아가"
해명자료는 먼저 이 이사장이 그랜드 하얏트 인천 관련 직책이 없음에도 호텔 업무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양호 회장 지시에 따라 컨설턴트 자격으로 호텔 정원 관련 사항을 점검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컨설턴트 자격'이 정식으로 임명하는 직위가 아니라는 점에서 궁색한 변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호텔 정원에서 '할머니'라고 부른 직원을 해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당시 이런 상황이 있었던 것은 인정했지만, "해고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해명자료는 이에 대해 "2000년도 초반 호텔에서 모자를 쓰고 정원 일을 직접 한 바 있고, 당시 직원이 '아주머니 준비해야 하니 나가세요'라고 이야기해 웃으면서 방으로 돌아간 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 해명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대한항공[003490] 직원은 "온 국민이 동영상을 통해 이 이사장이 어떤 식으로 직원들을 대하는지 눈으로 확인했는데, 웃으면서 방으로 돌아갔다는 해명을 믿으라는 것이냐"고 고개를 저었다.
호텔 식당에서 설렁탕이 싱겁다고 폭언하고, 크루아상 크기까지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손님으로서 설렁탕이 싱겁다고 이야기한 적은 있고, 이는 고객으로서 당연히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 "폭언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아울러 "뷔페 크루아상 크기가 너무 커 투숙객들이 많이 남기는 것을 보고, 크루아상 크기가 조금 더 작으면 더 낫지 않겠느냐는 제언은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호텔 등 직원에게 폭행을 일삼고 일부를 해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이명희 이사장이 호텔 직원 및 호텔 용역직원에게 폭행한 바 없고, 호텔 지배인을 무릎 꿇렸다거나 정강이를 걷어찬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칼호텔네트워크의 현재 외국인 대표에 의하면 자신이 입사한 2002년 이후 최근 보도된 제보 내용으로 인해 직원이 해고된 사례는 한 건도 없다"고 확인했다.
◇ "비서실 통해 생필품 구매 요청 한 적지만, 회삿돈 사용 않고 모두 직접 결제"
평창동 자택에서 이 이사장이 작업자·가정부 등에게 폭언하고 회사 직원을 불러 업무를 시켰다는 보도도 해명자료를 통해 대부분 부인했다.
회사 임직원이나 외부 용역직원을 무릎 꿇리거나 때린 사실이 없고, 오히려 평창동 집 공사 인부를 위해 사비로 플라자호텔 출장 뷔페도 대접한 바 있다는 게 해명자료 내용이다.
이 이사장이 평소에서 간식과 음식을 수시로 챙겼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집 안 청소 순서가 틀리면 폭언했다는 보도도 "청소의 기본 상식은 창문을 열고 시작하는 것인데 그것을 안 지켜서 지적한 경우"라며 "청소 순서가 틀렸을 때 이런 순서대로 청소하면 좋겠다고 알려준 것일 뿐 폭언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가정부가 폭언 등으로 일주일을 버티지 못하고 그만뒀다는 의혹도 "일주일 만에 그만둔 가정부가 있었으나, 자택에 키우는 강아지 네 마리를 함께 돌보기 힘들었다는 이유였다"며 폭언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평창동 자택 리모델링에 회사 직원을 동원했다는 의혹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회사의 시설부 담당 직원에게 개인적으로 조언을 구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조언을 구한 적이 있지만, 집으로 불러 일을 시키지는 않았다는 취지다.
해외 지점장을 통해 회삿돈으로 물품을 구매하거나 억대 명품을 밀수했다는 의혹에는 "비서실을 통해 과일 및 일부 생활필수품 등 구매를 해달라는 요청을 몇 번 한 바는 있다"고 일부 인정했다.
하지만 "모든 구매 금액은 직접 결제했으며, 해외에서 지점장이 개인적으로 구매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비서실을 통해 해당 금액을 사후 정산했다"며 "구매한 물품 중 명품은 없고, 금액도 소액의 생활용품 위주"라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 측은 "이는 조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회사 경영·인사에 간섭 안 해"…"제동목장 백조 전담 직원 따로 없어"
이 이사장이 직책 없이 회사 경영에 수시로 간섭했다는 의혹도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친분이 있는 임직원을 휴가 보내거나 승진시켰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임직원 휴가는 회사 규정에 따라 개인적인 선택사항이므로, 특정인이 휴가를 보내줬다는 주장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했다.
동남아 여행 시 항공기에서 김밥을 요구해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며 "따라서 김밥을 제공한 직원이 요직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객실 내 각종 '갑질' 의혹에 대해서도 "객실에서 물잔을 손으로 친 적도, 날아간 것도 없다. 귓속 폭언을 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올해 초 항공기에서 커튼 때문에 승무원을 추궁했다는 의혹은 일부 정황을 인정하면서도 폭언이 아니라 '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 측은 "난기류 발생 당시 승무원이 절차에 따라 커튼을 걷었고, 난기류가 끝난 후 승객이 화장실을 썼다"며 "이에 화장실 출입문이 보이니 커튼을 다시 닫아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제언한 바 있다"고 했다.
제주도 제동목장에 백조(울음고니)를 밀수해 놓고, 관리 부실로 직원들을 윽박질렀다는 의혹과 제주도 올레 6코스를 자의적으로 막았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이 이사장 측은 "한진그룹 계열사 한국공항은 2009년 전시관람용으로 정상적인 수입절차를 거쳐 백조 암수 한 쌍을 들여왔다"며 "해당 백조는 야생동물보호법에서 지정한 멸종위기야생동물 및 수출입 허가 대상 야생동물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당초 백조는 한국공항이 운영하는 제주민속촌에서 사육했으나 관광객들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상대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갖춘 제동목장으로 옮겨서 사육하게 됐다"며 "백조를 관리하는 전담 직원은 따로 두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윽박지르거나 물통으로 머리를 치는 등 폭행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제주 올레 6코스를 막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파라다이스호텔 내 산책로 일부가 해안선 침식 등으로 낙석 등 사고 발생 위험이 있어 안전조치의 일환으로 통제를 결정한 것"이라며 "추후 관계기관과 안전진단을 시행한 후 호텔 부지 내 일부 시설을 부분 운영하거나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YNAPHOTO path='AKR20180509091900003_05_i.jpg' id='AKR20180509091900003_1001' title='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 촉구' caption='(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대한항공 직원과 시민들이 4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5.4 mon@yna.co.kr (끝) '/>
◇ 대한항공 직원들 "사과 없이 해명만…어이없어"
이날 한진그룹의 해명자료 내용이 알려지자 대한항공 직원들은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며 해명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한 직원은 "'제안'이나 '조언'의 국어사전 정의가 바뀌었느냐"며 "동영상과 녹취록이 다 나온 마당에 이런 내용을 반박자료라고 작성하다니 아직도 직원과 세상 사람들이 바보인 줄 아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직원은 "(상황이) 이 지경이 돼도 사과 한마디 없이 변명만 일삼고 있다"며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고 버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직원들이 모인 비밀 채팅방에도 "자괴감이 든다"거나 "증거가 없는 건 교묘하게 아니라고 한다"는 등 비판적인 목소리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 이사장이 잇딴 비판 보도에 억울함을 토로해 그룹 차원에서 해명자료를 낸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으로 억울한 점이 있겠지만,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수준의 해명을 내놓는 것이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dk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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