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분기 영업익 20.7%↓…요금할인·회계변경 '직격탄'(종합)
본업 이동통신 부진…새 회계기준 도입으로 실적 감소 효과
"넷플릭스 등과 제휴 검토 가능…ADT캡스 인수, 과도한 프리미엄 없을 것"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채새롬 기자 = SK텔레콤[017670]이 요금할인(선택약정)과 회계기준 변경에 발목이 잡히면서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4조1천815억원, 영업이익은 3천255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1.2%, 20.7% 감소했다고 4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000660]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18.8% 증가한 6천934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가 견조한 실적을 이어간다면 일정 부분을 자사 배당으로 연계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은 "미디어 사업 성장 등 자회사 실적이 개선됐으나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와 회계기준 변경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전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매출 4조2천207억원, 영업이익 3천595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0.3%, 12.4% 줄어든다. 새 회계기준 적용에 따라 매출은 391억원, 영업이익은 340억원이 감소한 셈이다.
올해부터 상장사에 전면 도입된 새 회계기준은 마케팅 비용(판매장려금)을 한꺼번이 아닌 계약 기간에 따라 나눠 인식한다. 이에 따라 작년 늘어난 마케팅 비용의 일부가 올해 반영되면서 실적을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사업별로 보면 이동전화 매출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및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3.5% 줄어든 2조5천689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3천299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8% 줄었다.
지난 2월부터 '최적 요금제 제안 시스템'을 통해 고가 요금제 유도를 줄인 점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 결과 1분기 고객 해지율은 LTE 도입 이후 최저 수준인 1.3%를 기록했다.
미디어사업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 SK브로드밴드는 가입자 확대와 유료 콘텐츠 소비 증가에 힘입어 3.8% 늘어난 7천507억원의 매출(연결 기준)을 올렸다.
3월 말 기준 IPTV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446만명을 기록했다.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도 25.5% 늘어난 888만명에 달했다.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이날 실적 공시 후 콘퍼런스 콜에서 "넷플릭스를 포함해 쿡, 티빙 등 다른 사업자와의 제휴를 검토할 수 있다"면서 "다만 적절한 망사용료, 수익 분배가 선제적으로 논의돼야 하며 기존 미디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도 면밀히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커머스 플랫폼 '11번가'를 운영하는 자회사 SK플래닛은 영업손실 규모(445억원)가 전분기 대비 절반 이상 줄었다.
한편 1분기 마케팅 비용은 이전 회계기준으로 7천159억원을 기록, 작년 동기보다 437억원, 전분기보다 783억원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올해 인공지능 '누구'의 월간 실사용자 수를 500만 이상으로 늘리고, 5G 사업 모델을 선제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유 센터장은 "단기 매출 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고객 가치 혁신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회사의 건강한 수익구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며 "가입자 측면에서는 외국인 등 신규 가입자 확대 방안을 마련해 순증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ADT 캡스를 인수할 경우 당사 이익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아직 거래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거래금액 등을 말할 수 없지만 과도한 프리미엄 지급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지배구조 변경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지배구조 방향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물적분할이나 인적분할 등 최적의 솔루션 도출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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