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모든 정보 한눈에'…한국임상시험포털 오픈

입력 2018-04-11 11:30
'임상시험 모든 정보 한눈에'…한국임상시험포털 오픈

임상시험산업본부 "환자 중심 임상시험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는 임상시험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임상시험포털에서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과 임상시험 진행절차, 참여 방법, 참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 실제 환자들의 관심이 높은 정보가 제공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임상시험 승인 여부와 임상 단계, 대상 질환, 실시 의료기관 등 원하는 조건에 따라 검색할 수 있다.

일반인과 환자가 원하는 임상시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면서 제약사나 연구기관 역시 임상시험 대상자를 신속하게 모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제약사와 연구자 등에게는 임상시험 수행에 필요한 연구자 검색, 임상시험 타당성 조사, 교육 등의 전문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자 검색 서비스에서는 미국국립보건원(NIH) 임상시험정보사이트 '클리니컬트라이얼즈'(clinicaltrials.gov)에 등록된 약 5천여 명의 국내외 연구자를 찾아볼 수 있다. 특정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많은 연구자를 검색할 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지동현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이사장은 "이 포털은 임상시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온라인 허브가 될 것"이라며 "최신 정보의 업데이트와 보완을 통해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는 국내 임상시험의 경쟁력 강화와 신약개발 역량을 위해 2014년 설립된 보건복지부 산하 재단법인이다. 임상시험 인프라 조성, 임상시험 산업 역량 강화와 환경개선 등의 업무를 맡는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