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전시장 토론회…박영순·이상민·허태정 "내가 적임자"

입력 2018-04-10 18:25
수정 2018-04-10 19:02
민주 대전시장 토론회…박영순·이상민·허태정 "내가 적임자"

박영순 "문 정부 연결고리", 이상민 "4선 의원 역량", 허태정 "검증된 행정력"

박영순, 허태정 향해 "안희정 지우기 안타까워" 지적하자 "정치적 태도 아니다"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10일 오후 80분에 걸쳐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와의 연결고리'를 앞세운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과 '4선 국회의원의 역량'을 강조한 이상민 국회의원, '검증된 행정력과 정치력'을 역설한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의 양보 없는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당 페이스북과 민주종편TV를 통해 생중계된 이날 토론회에서 박영순 전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문 대통령을 근거리에서 선임행정관으로 보좌한 저를 시장 후보로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상민 의원은 "시민 여러분이 만들어 준 4선 중진의 축적된 힘과 역량으로 대전의 어려운 문제를 푸는 해결사이자 대전발전을 이끄는 기관차가 되겠다"며 지지를 당부했다.

허태정 전 구청장은 "민선 유성구청장과 노무현 정부 행정관, 과학기술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지내며 정치력과 행정력을 검증받은 저에게 지지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토론의 하이라이트는 3명의 후보에게 두 차례에 걸쳐 8분씩 주어진 주도권 토론이었다.

박 전 행정관이 허 전 구청장을 향해 '친안희정계(친안계) 책임론'을 거론하며 분위기가 급속도로 냉각되기도 했으나, 후보들은 대부분 자신의 대전시정 방향을 소개하는 동시에 상대 후보의 동의를 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전 행정관은 허 전 구청장을 향해 "허 후보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가까운 친안계로 알고 있고, 얼마 전까지 친안 핵심이라며 자랑스럽게 얘기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미투 운동 이후 안 전 지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 친안 색깔을 지우고 친문 색깔 덧칠하기에 급급한 모습"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다른 분들은 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출마를 포기하거나 사과했다"면서 "그런데 허 후보가 내가 언제 (안 전 지사와) 가까웠냐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안타깝다.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허 전 구청장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이 박 후보의 전유물이 아니다. 저도 문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누구 못지않게 열심히 했다"며 "안 전 지사와 친하다는 이유만으로 안희정계로 모는 것은 정치적이고 도덕적인 태도가 아니다"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저는 안 전 지사와 친하지만, 문 대통령을 존경하고 그와 함께 열심히 뛴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자유한국당 논평을 근거로 저를 공격하는 것은 민주당 후보답지 않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대전시 인구 감소와 관련된 질문에서는 세 주자 모두 심각한 문제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이 의원은 "충남 계룡·논산, 세종, 충북 옥천·영동 등 대전 주변 지역과 대통합으로 메가시티 대전을 추진해야 한다"며 "4차산업 혁명 빅벨트를 형성해 산업화와 교육화를 추진하면 살고 싶은 도시 일하고 싶은 도시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전 구청장은 "대전을 중심으로 한 신수도권 상생연합도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며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4차산업 혁명 특별시 전략을 통해 기업과 청년이 찾아오는 신수도권 중심으로 대전을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박 전 행정관은 "IBM이나 구글 같은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고 이 기업의 빅데이터 센터를 유치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일자리가 있으면 젊은이들의 이탈이 줄어들고, 좋은 교육여건을 조성하면 학부모가 떠나는 일이 감소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의 오래된 숙제인 '원도심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을 같이하면서도 서로 다른 해법을 제시했다.

허 전 구청장은 "시장의 역할 중 하나는 지역사회 재정 불균형을 완화하고 복지 축을 넓게 가져가는 것"이라며 "원도심 지역 노후 주민센터 증·개축에 나서는 등 필요하다면 관련 예산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대전의 동서 격차는 주민의 삶의 환경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원도심의 미개발된 지역에 스포츠, 연구개발, 마이스 산업 등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인접 지역과 함께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행정관도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사업을 지역 실정에 맞게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며 "동구는 역세권 종합개발을, 대덕구는 장동 탄약창 이전과 글로벌 기업 유치를 추진하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은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일반국민 여론조사 50%, 권리당원 ARS 투표 5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차 경선에서 최고 득표자가 50% 이상의 과반을 득표하지 못하면 1·2위가 결선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