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게임 질병등재는 비과학적…산업 근간 흔들린다"
인터넷기업협회, 토론회 개최…업계·국회·정부 관계자 참여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가 5월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업계에서 게임 산업의 근간이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28일 오전 강남구 롯데엑셀러레이터에서 'ICD-11 게임질병코드 등재,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를 열고 WHO가 5월 국제질병분류 제11개정판(ICD-11)에 게임장애 질병 등재를 예고한 것이 비과학적이며 게임 산업 전반에 미칠 악영향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 문제로 정부 기관(콘텐츠진흥원), 국회, 게임업계와 의학계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토론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덕현 중앙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WHO의 진단기준은 중독의 핵심적인 증상인 갈망, 내성, 금단증상 등을 제거하고 일상생활 방해를 중독처럼 치부한다"며 "
"의학적으로 공존질환과 구분, 종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ICD-11 초안은 게임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 행위의 패턴'으로 정의하고 있어 지나치게 포괄적인 구분이라는 지적이다.
또 게임은 알콜, 마약같은 다른 물질중독과 다르게 우울증, ADHD 등 공존질환 비율이 유의미하게 높아 게임 중독 자체를 질환으로 보기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고 한 교수는 덧붙였다.
게임업계에서는 질병 등재가 게임산업에 미칠 타격이 클 것이라는 우려를 집중적으로 나타냈다.
강신철 게임산업협회장은 "게임은 해외 수출액이 5조를 상회하는 대표 문화콘텐츠 산업"이라며 "게임 장애가 질병코드화된다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심각해지고 해외 수출, 인재 영입에서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게임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산업인데 종사자들도 심각한 혼란과 자괴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경석 콘텐츠진흥원 본부장 역시 "의학적, 사회적으로 합의되지 않은 문제를 질병화하는 것은 게임산업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청소년과 관한 문제인만큼 교육부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는 국내 회원사들의 목소리를 모으고 게임장애 질병화가 타당성이 없는 주관적인 시도라는 점에 대해 해외 관련 협회 및 단체 20여곳과 공동 대응을 모색중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다음 달 국회에서 관련 포럼을 열고 보건복지부와 문체부가 함께 게임이 미치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 공동연구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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