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기본계획 29일 고시
4개 추가 역사 포함…용인 흥덕역은 '의회 승인' 조건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수원·용인·화성·안양시가 요구하는 4개 역사를 추가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기본계획이 오는 29일 고시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27일 이들 4개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전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 기본계획 수립 알림'이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은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기본 현황과 4개 시가 추가로 요구한 흥덕역(용인), 북수원역(수원), 호계역(안양), 능동역(화성)이 사업에 포함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국토부는 해당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면서 행정안전부에 고시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오는 29일 관보에 인덕원∼ 동탄 복선전철 건립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애초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이 정식 사업명이었으나 올 2월 국토부가 노선 마지막 역명을 반영해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로 사업명을 변경했다.
수원·화성·안양은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사업이 본격화된 것에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의회의 승인 없이 사업을 강행한 용인시는 비상이 걸렸다.
기본계획에는 용인시가 요구한 흥덕역 설치가 포함됐지만, 용인시가 집행부 직권으로 사업을 추진한 만큼 차기 의회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흥덕역을 제외하고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조건이 달렸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 2월 기본계획을 고시하려 했으나 협약서를 제출한 수원·화성·안양시와 달리 용인시가 시의회 동의를 구하지 못하자 지난 14일까지 협약서 제출 시한을 연기한 바 있다.
용인시는 시의회에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을 제출했으나, 지역구를 달리하는 시의원 간 의견이 갈리면서 시의회가 안건심사를 하지 않았다. 이에 용인시는 집행부 직권으로 국토부에 협약서를 제출했다.
용인시는 조만간 시의회에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동의안이 제출되면 용인시의회는 다음 달 중으로 임시회를 열어 안건심의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여전히 흥덕역 설치에 대한 지역 간, 시의원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다음 임시회에서 안건처리가 될지는 불투명하다.
용인시 관계자는 "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흥덕역 설치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시민들과 시의원들 간 의견이 많이 다른 것 같다"면서 "다음 달 임시회에서도 의회승인이 나지 않으면 흥덕역을 빼고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과 수원월드컵경기장∼광교∼영통∼동탄 등 13개 역을 연결하는 총길이 39.4㎞의 철도사업이다.
국토부가 2015년 착공해 2023년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용인 흥덕역, 수원 북수원역, 안양 호계역, 화성 능동역을 추가해 달라고 해당 지역 주민과 정치인들이 요구하면서 2015년 기본계획에 4개 역이 추가됐다. 그러면서 사업비가 당초보다 3천900억원이 늘었다.
지자체별는 용인 1천580억원, 수원 686억원, 안양 860억원, 화성 790억원이다.
국토부는 4개 지자체 부담액을 포함한 총 사업비 2조7천190억원을 들여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오는 2026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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