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여자컬링 '마늘소녀' 인기에 마늘 맛 상품 '불티'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마늘로 유명한 경북 의성 출신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선전하면서 유통업계에서 마늘 맛 상품의 매출도 덩달아 뛰었다.
25일 편의점 CU(씨유)가 여자 컬링 첫 경기가 열린 이달 15일부터 일본과의 준결승 경기가 있었던 23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름에 '의성' 또는 '마늘'이 들어간 제품 매출이 최대 50%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두드러진 매출 신장률을 나타낸 제품은 '의성마늘 프랑크' 핫바다.
컬링 경기가 열리기 전인 2월 1∼14일 해당 상품의 전월 대비 매출 신장률은 15.2%에 불과했다.
하지만 경기가 시작된 15일부터 18일까지 세계 1, 2위 캐나다와 스위스를 연달아 꺾으며 대표팀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자 해당 상품 매출은 25.1% 상승했다.
예선 통과가 확정되고 준결승 경기가 열린 19일부터 23일까지 매출은 48.4%까지 뛰었다.
이 기간 의성마늘 프랑크는 같은 핫바 카테고리 내 2위 제품보다 두 배가량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덕분에 전체 핫바 매출도 22.5% 상승했다.
다른 마늘 맛 상품들 매출도 크게 늘어났다.
자이언트 마늘떡볶이 14.9%, 마늘숙성 떡갈비맛바 12.4%, 헤이루 마늘맛 콘스낵 15.9%, 헤이루 마늘바게트 11.3% 등 전달 대비 매출 신장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CU 관계자는 "여자 컬링대표팀의 예상 밖 선전에 선수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선수들의 고향인 의성과 의성 특산물인 마늘에 수요가 많이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번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김은정·김영미·김경애·김선영 등 대표팀 선수 4명은 모두 의성 출신으로 '의성 마늘소녀들'이란 별칭을 얻었고 외신에서도 '갈릭걸스'라고 소개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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