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일본 고교학습지도요령 독도 기술 변화(종합)

입력 2018-02-14 17:49
[표] 일본 고교학습지도요령 독도 기술 변화(종합)

┌──┬───────────────┬──────────────┐

││ 현행(2009년 개정) │ 개정안(2018년)│

├──┼──┬────────────┼──┬───────────┤

││지리│일본의 위치와 영역, 국가│역사│일본의 영토 확정을 다 │

│지리│A │간 관계 등에 대해서 다룬│총합│루면서 북방영토(쿠릴 4│

│역사││다. 일본의 위치와 영역에││개섬)를 다루는 동시에 │

│││ 대해서는 세계적 시야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

│││서 일본의 위치를 다루는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

│││동시에, 일본의 영역을 둘││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러싼 문제도 다룬다. ││ 댜오위다오<釣魚島>)열│

│││││도 편입도 다룬다. │

│├──┼────────────┼──┼───────────┤

││지리│현대세계의 민족, 영토문 │지리│다케시마와 북방영토가 │

││B │제를 큰틀에서 보도록 한 │총합│우리나라의 고유의 영토│

│││다. 영토문제의 현상과 동││라는 것 등을 다룬다. │

│││향을 취급할 때 일본의 영││센카쿠열도는 우리의 고│

│││토문제도 다룬다.││유영토로, 영토문제는 │

│││││존재하지 않는다고 다룬│

│││││다. │

├──┼──┼────────────┼──┼───────────┤

│공민│││공공│국가주권, 영토(영해, │

│││││영공을 포함)에 대해서 │

│││││도 취급하고, 우리나라 │

│││││가 고유의 영토인 다케 │

│││││시마와 북방영토와 관련│

│││││해 남은 문제를 평화적 │

│││││수단으로 해결하기 위해│

│││││ 노력한다는 점, 센카쿠│

│││││열도를 둘러싸고 해결해│

│││││야 할 문제는 존재하지 │

│││││않는다는 점을 다룬다. │

└──┴──┴────────────┴──┴───────────┘

※ 자료 = 일본 문부과학성

(도쿄=연합뉴스) choina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