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임금 충격' 기아차 작년 영업익 6천722억원…8년래 최소(종합)
전년대비 73%↓…3분기 적자 이어 4분기 영업익 3천24억원 그쳐
4분기 영업이익률 1.2% 추락…2010년 이후 최저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윤보람 기자 = '통상임금' 소송 1심 패소에 따른 충당금 적립과 원화 강세, 중국 판매 부진 등이 겹친 기아자동차도 지난해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수익성 측면에서 2010년 이후 가장 나쁜 성적표를 받았다.
기아차는 작년 영업이익이 6천622억원으로 2016년보다 73.1% 줄었다고 25일 공시했다.
이는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이 의무화된 2010년 이후 8년래 '최소' 기록이다.
경상이익(1조1천400억원)과 당기순이익(9천680억원)도 1년 전보다 각각 66.9%, 64.9% 급감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모두 276만20대(현지판매 기준)를 팔았다. 2016년보다 8.6% 적은 규모다.
중국 시장 감소분(26만2천여대)이 글로벌 전체 판매 감소분(25만8천여대)을 웃돈 가운데, 중국을 제외하면 기아차의 전체 판매량은 1년전과 비슷한 수준(0.2% 증가)이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판매량 등이 모두 줄었지만, 매출은 53조5천357억원으로 1.6% 소폭 늘었다.
통상임금 패소로 커진 충당금 부담으로 매출 원가가 전년 대비 5.5% 늘었고, 이에 따라 매출 원가율(83.3%)도 3.1%p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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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은 제자리인데 영업이익이 70% 이상 급감하면서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1.2%)은 3.5%나 떨어졌다. 역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은 늘었지만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1조원 가량의 비용(충당금) 반영 여파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4분기만 보면 기아차 매출(13조57억원)은 2016년 3분기보다 0.7% 늘었다.
하지만 고정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3천24억원)과 순이익(1천48억원)은 1년전보다 43.2%, 67.3% 곤두박질쳤다.
4분기 세계 시장 판매량(69만9천93대)도 20.3% 뒷걸음질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주요 시장의 성장 둔화로 경영환경 불안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력 신차 판매를 늘리고 신흥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hk999@yna.co.kr, bry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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