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튜브 K팝 뮤비 1위는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입력 2017-12-13 11:06
올해 유튜브 K팝 뮤비 1위는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유튜브 집계…"조회수 2억 육박"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유튜브는 올 한해 등록된 K팝 뮤직비디오 중 가장 조회 수가 많았던 것은 걸그룹 블랙핑크의 '마지막처럼'이라고 13일 밝혔다.

현재 조회 수가 2억회에 육박하는 '마지막처럼'은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올여름 유튜브 인기곡 25'에 K팝으로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디엔에이'(DNA)를 2위에 올려놨고 '낫 투데이'(Not today)와 '봄날'도 각각 3위와 5위를 차지하는 등 상위권을 휩쓸었다. '낫 투데이'는 해외 조회 수가 전체의 94%를 차지하며 순위권 뮤직비디오 중 해외 시청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 트와이스의 '낙 낙'(Knock Knock)은 4위, '시그널'(Signal)은 6위에 각각 올랐고, 엑소의 '코코밥'(Ko Ko Bop)은 9위를 차지하는 등 아이돌 그룹의 강세가 여전했다.

올해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K팝 공식 채널은 490만명의 신규 구독자를 모은 방탄소년단이다. 이 채널의 올해 신규 구독자 중 96%가 해외 출신이었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