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입력 2017-12-11 2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농축수산 선물 10만원·경조사비 5만원으로…개정안 가결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허용하는 선물비의 상한액을 농축수산물에 한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리고, 경조사비는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낮추는 개정안이 11일 가결됐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전원위원회에 음식물·선물·경조사비의 상한액을 정한 이른바 '3·5·10 규정'을 '3·5·5+농축수산물 선물비 10만원'으로 조정하는 내용의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을 상정해 가결 처리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NBRG8KNDAME



■ 문 대통령, 3박 4일간 중국 '핵심 4인방' 모두 만난다

문재인 대통령이 13∼16일 중국 국빈방문 기간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필두로 중국 지도부와 대거 회동한다. 문 대통령은 방중 이틀째인 14일 시 주석과 취임 후 세 번째 정상회동을 하는 데 이어 15일 서열 2위인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와 만난다. 역시 같은 날 권력서열 3위인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면담을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1BRG8KtDAMh

■ 최종구 "비트코인, 제도권 거래 인정 불가…선물도 안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1일 가상통화 비트코인과 관련, "정부 내에서 거래 전면 금지를 포함해 어느 수준으로 규제할 것인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연 금융위원회 출입기자단 송년 세미나에서 "(정부의 규제는) 비트코인 거래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한 투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ARR8KJDAMa

■ 올 수능 문과 변별력 확보 '난항'…이과는 수학·탐구서 승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국어가 지난해보다 다소 쉽게, 수학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 지난해 수능이 '불수능'으로 불린 점을 고려하면 올해 시험도 쉽지 않았다는 평가도 있지만, 국어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이 5점 하락한 데다 수학 나형의 경우 1등급 커트라인에 동점자가 많아 상위권 일부 구간 변별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보기: http://yna.kr/wxRz8KhDAL3

■ 민주, 국정원과 비공개 당정…국정원법 개정안 별도 발의키로

더불어민주당과 국가정보원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당정 협의를 하고 국정원법 개정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병기 정보위 간사 등이, 국정원에서 서훈 국정원장과 국장급 실무진 등이 각각 참석했다.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 당정이 공식적으로 머리를 맞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yRw8KcDALp

■ 오후 들어서도 전국 온통 '꽁꽁'…올겨울 첫 한파경보

연일 이어지는 강추위로 전국이 꽁꽁 언 가운데 11일 올겨울 들어 처음으로 한파경보가 발표됐다. 기상청은 이날 밤 10시를 기해 강원 북부 산지, 중부 산지, 남부 산지, 양구 평지, 평창 평지, 홍천 평지, 인제 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에서 한파주의보를 한파경보로 대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밤 10시를 기해 충북 제천, 경기 파주·의정부·양주·포천·연천·동두천에도 한파경보를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BRT8KTDAM1

■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D-1, 사활 건 막판 총력전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1일 한선교·김성태·홍문종(기호순) 세 의원은 한 표라도 더 끌어모으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였다. 아직 선거 결과를 단언하기 힘든 가운데 세 후보가 모두 '화합'을 강조하고 있지만, 각자 정치 성향과 지지세력이 확연하게 달라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당내 계파 및 권력 지형도 어느 정도 바뀌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6xRG8K4DALG

■ '사망원인 2위' 심장질환 수술 잘하는 병원 57곳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5년 10월에서 2016년 9월까지 1년간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등 허혈성(虛血性) 심장질환으로 입원한 환자 3천505명에게 '관상동맥우회술'을 시술한 전국의 의료기관 80곳을 대상으로 4차 적정성 평가를 한 결과를 12일 홈페이지와 '건강정보' 앱에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평가에 사용된 지표는 ▲ 관상동맥우회술 수술 건수 ▲ 수술 시 내흉동맥 사용 비율과 퇴원 시 아스피린 처방률 ▲ 수술 후 합병증(출혈,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 비율 ▲ 수술 후 30일 내 사망률 ▲ 수술 후 입원일수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twRi8KSDAL9

■ 남재준 '댓글수사 방해' 추가기소…김병찬 '기밀누설' 기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상납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댓글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와 재판을 방해한 혐의로도 재판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11일 남 전 원장을 2012∼2014년 '국정원 댓글사건'의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각종 사법방해 활동을 펼친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그에게는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국정원법 위반, 위증교사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전문보기: http://yna.kr/1ARz8KrDAMt

■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에 580개 업체 유치 계획…최대 95% 할인

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내년 1월 18일부터 2월 28일까지 외국인대상 쇼핑문화관광축제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Korea Grand Sale)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코리아그랜드세일에는 현재 300여개 업체가 참여, 최대 95%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한국방문위원회는 추가로 280개 업체를 유치해 580개 업체를 참여시킨다는 계획이다. 2017 코리아그랜드세일에는 527개 업체가 참가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ryRF8KZDALO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