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해군 고속정 참수리호에 'LM500 가스터빈 엔진' 납품
(세종=연합뉴스) 이봉준 기자 =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은 한국 해군의 차기고속정(PKX-B) 사업으로 새로 건조한 신형 고속정(PKMR) '참수리-211'호에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을 공급했다고 5일 밝혔다.
해군은 11월 1일 신형 참수리-211호를 취역시켰다. 220톤급 신형 고속정은 한진중공업 조선소에서 건조됐으며, 40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
해군의 차기고속정(PKX-B) 사업은 모두 16척 규모로 추진된다. 차기 고속정은 2대의 LM500 가스터빈과 2대의 디젤 엔진으로 구성된 디젤가스혼합터빈(CODAG: COmbined Diesel And Gas Turbine) 방식으로 동력을 공급받는다.
신형 고속정은 500t급 PKX-A 검독수리 고속함과 함께 대한민국 해상을 보호하고 방어한다. 차기 고속정 사업인 PKX-A와 PKX-B 고속정은 모두 GE의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을 채택했다.
PKX-A 검독수리급 고속정은 18척 규모로 진행되며 1번함인 '윤영하함'은 2008년 실전 배치됐다.
PKX-B 고속정 추진시스템은 이전 PKX-A 고속정 추진시스템보다 개선된 성능을 갖고 있다. 두 가지 형태 고속정은 모두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으로 구동되지만 PKX-B 고속정의 시동장치(Starter)는 전기식으로 변경되며 추진시스템 패키징과 통합성을 개선해 성능 향상, 중량 저감, 설계 단순화, 공간 절약 및 비용 절감 등 효과를 달성했다.
GE는 추진시스템 구축부터 인도까지 통합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 한국 해군에 납품했다. 이 모든 과정은 GE마린의 시스템 파트너인 한화테크윈 통해 진행됐다. 현재 한화테크윈은 PKX 사업에 LM500 가스터빈 추진 모듈 36대를 공급했다.
브라이언 볼싱어 GE항공마린 대표는 "한국에서 장기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GE는 소형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을 탑재한 PKX-B 선체 통합 설계를 완성할 수 있었다"며 "가스터빈 흡기시스템부터 워터제트에 이르는 모든 부품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PKX-B의 전체 시스템 설계 분석에서 한국의 주요 부품 제조업체와 직접 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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