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도 상품…지자체 공동브랜드 상표출원 활발
2007년 이후 올해까지 4천340건…연평균 400건 넘어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농업이 기업화하고 농산물도 공산품처럼 규격화된 상품으로 인식되면서 지방자치단체마다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상표출원하는 추세다.
28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각 지자체의 농산물 관련 상표출원은 모두 4천340건에 달했다.
이는 지자체의 전체 상표출원 건수 1만5천688건의 27.6%에 해당하며, 연평균 400건이 넘는다.
광역자치단체별로 보면 전남이 857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북 848건, 강원 500건, 충남 420건, 경기 407건의 순이었다.
시군별로는 경북 안동시 170건, 울진군 112건, 제주시 106건, 전남 담양군 104건, 순천시 85건의 순으로 농산물 상표를 출원했다.
이들 상표는 지자체가 큰 비용과 노력을 들여 직접 상표를 개발·출원하고 육성해, 지역 농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한 공동브랜드가 대부분이다.
경북도의 통합 과수브랜드 'daily'는 전국 점유율이 높은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 등 4개 품목 중 품질이 우수한 상위 50%에만 사용하도록 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철저한 공동브랜드다.
농협 중앙회의 멜론 브랜드 'K-melon'은 전국 연합브랜드로 국내 유통시장 1위뿐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주력해 연 1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는 공동브랜드다.
김제의 '지평선'은 당초 쌀 브랜드로 상표 등록된 뒤 점차 다른 농산물에도 공동브랜드로 확대 사용되다, 지금은 지역축제행사 브랜드로도 발전해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은 특색 있는 상표다.
지자체들이 앞장서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상표출원 하는 것은 전문성이 부족한 농민이 개별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판로확대 및 마케팅에 공동브랜드가 적합하기 때문이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제는 농산물의 브랜드화와 브랜드화한 농산물이 소비자의 의식에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며 "고품질의 농산물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 욕구와 트렌드 변화 속에 지자체가 주도하는 농산물 공동브랜드 상표출원이 계속 늘 것"이라고 예상했다.
ye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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