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샤오산, 주요 현 경제 지역에서 국제적인 도시 지구로 변신

입력 2017-11-22 18:01
[AsiaNet] 중국 샤오산, 주요 현 경제 지역에서 국제적인 도시 지구로 변신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AsiaNet 71162

(항저우, 중국 2017년 11월 22일 AsiaNet=연합뉴스) 2017년 11월 18일, 중국 동부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지구 중 하나인 항저우 시 샤오산 지구에서 특별한 ‘가족 모임’이 열렸다. 샤오산 지구 정부의 초청으로 800명의 샤오산 출신(중국과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인사로 활약하고 있다)이 재회를 위해 고향을 찾은 것이다.

기업인과 개혁가의 도시로 유명한 샤오산은 약 40년에 걸친 개발 끝에 지구 경제 실적이 좋았던 중국 굴지의 현 경제 지역에서 전형적인 국제적 도시 지구로 변신했다.

샤오산은 중국 첸탄 강 남쪽 제방에 있다. 현대적인 샤오산 지구에는 G20 항저우 정상회담이 열렸던 주요 행사장이 있다. 샤오산은 경제 발전으로 유명하며, 중국 최고의 투자 대상 지역 순위에서 여러 번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개혁 및 개방 이후, 샤오산 주민은 번성하는 중국 민간 경제 속에서 기적을 이뤄냈다.

얼마 전에 작고한 루관추(Lu Guanqiu) 완샹그룹 회장도 샤오산 출신이다. 그는 중국 민간소유 기업의 ‘대부’로 불린다. 1970년대 말, 그는 완샹그룹을 설립하고, 제너럴모터스에 자동차 부품과 요소를 공급하는 중국 최초의 OEM으로 발전시켰다. 완샹그룹의 미국 자회사는 26개 주에 수십 개의 사업체를 설립했으며, 미국 내에서 8,000개가 넘는 일자리를 창출했다. 일리노이주는 완샹그룹의 기여를 인정해 매년 8월 12일을 ‘완샹의 날’로 지정했다.

1986년에 화학 업체로 설립된 Chuanhua Group은 유명하고 다각화된 현대 민간 기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경제 헤비급’으로 불리는 샤오산은 최근 “도시 변혁을 통해 전반적인 경제 및 사회적 이행을 추진한다”는 사명을 맡고 있다.

샤오산 지구 정부는 혁신이야말로 제1의 발전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샤오산 경제기술개발지구에 있는 Hangzhou Bay Information Port는 샤오산의 인터넷 산업을 위한 중요한 ‘인큐베이션’ 플랫폼이다. 30개 이상의 중국 유명 인터넷 기업이 들어선 이곳은 샤오산 제조 지역에서 정보 경제 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동력이 됐다.

현재 샤오산에서는 지능형 제조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 형태가 구축 중이다. 샤오산에는 중국 최초의 산업 빅 데이터 동맹과 중국 최초의 산업 빅 데이터 실험실이 설립됐다. 알리바바와 넷이즈 같은 거대 인터넷 기업을 비롯해 주요 AI 업체도 이곳에 정착하기로 했다.

G20 항저우 정상회담이 열린 주요 행사장은 샤오산의 항저우 국제엑스포센터다. 또한, 이 센터가 있는 올림픽 스포츠 엑스포 시티는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도 개최할 예정이다.

통계에 따르면, 항저우 국제 엑스포 센터가 개장한 2016년 9월 25일부터 현재까지 1,800건이 넘는 회의와 37건에 달하는 전시회가 이곳에서 열렸다고 한다. 총 전시면적은 3,500,000㎡가 넘는다고 한다. 이곳에 마련된 G20 정상회담 체험관을 찾은 방문객 수만 해도 100만 명이 넘는다.

국제회의 조직위로부터 인정을 받은 항저우 국제엑스포센터는 2017년에 ICCA(International Congress & Convention Association)에 성공적으로 가입했으며,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에서 유일한 중국 회원이 됐다. 앞으로 이곳에서는 더 많은 국제 박람회, 회의 및 문화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샤오산은 중국에서 가장 역동적인 전시회 도시이자, 세계 굴지의 컨벤션 및 전시회 개최 장소로 구축될 예정이다. 2019년까지 총 전시 수익은 150억 위안(미화 23억 달러)이 넘고, 1,000건이 넘는 국제회의가 개최될 전망이다. 그에 따라, 샤오산은 고급 전시회라는 새로운 산업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G20 항저우 정상회담이 열린 후, 샤오산은 항저우와 세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도시 지구가 됐다. 앞으로 샤오산은 컨벤션 및 전시회 산업을 활발하게 발전시키고, ‘전시회+’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적인 중국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자료 제공: Xiaoshan District Government

이미지 첨부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0133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