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섬 선착장 야외테라스 불법영업 논란 불거져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운촌항에 대규모 요트계류장을 조성하는 사업이 난항을 거듭할 조짐이다.
동백섬 운촌 마리나항 요트계류장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운대구청이 해양레저활성화를 위해 문화재보호구역인 동백섬에서 더베이 101이 2014년부터 영업할 수 있도록 해줬으나 해당 업체가 요트보다 클럽하우스 음식 판매에 몰두하는 등 당초 허가 목적에서 벗어나 운영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비상대책위는 "태풍이 와서 요트계류장이 파손돼 요트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더베이 101 측이 변명하지만 해양레저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에 해운대구가 허가를 내준 것 자체가 잘못됐다"며 "대규모 요트계류장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국비를 들여 방파제를 조성하는 것은 특혜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동백섬 운촌 마리나항만 개발계획에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한 비상대책위는 동백섬 앞에서 8일째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더베이 101이 공유수면으로 요트 선착장 등의 용도로 조성된 야외테라스에서 불법 영업을 하고 있다"며 해운대구에 강력한 단속을 요구했다.
부산경실련은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음식을 테이크아웃 한 뒤 테이블에 앉은 것이라고 업체 측이 변명하지만 야외 테라스 테이블 예약까지 받았다는 제보도 있다"며 "야외테라스 불법 영업은 주민 민원을 넘어 해운대구의회와 부산시의회에서 제기됐지만 해운대구가 미온적 태도를 보여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양수산부는 태풍 해일에 선박을 보호하고 관광객들이 동백섬과 광안대교, 마린시티 등을 조망할 수 있는 다목적 방파제와 요트계류장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837억원(국비 280억원, 민간자본 557억원)이 투입되며 더베이 101을 운영하는 삼미건설이 운촌항 마리나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 컨소시엄의 주관사로 선정됐다.
더베이 101 관계자는 "동백섬 해양레저기지는 2010년 지식경제부의 인가를 받아 시작된 사업이지만 방파제가 없어 사실상 해양레저 기능이 상실됐다"며 "해수부가 전국 주요 지점에 거점 마리나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운촌항 마리나 조성계획이 추진됐고 동백섬 해양레저기지가 원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 이 사업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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