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무사의 나라 日, 北미사일 요격안한것 이해안되"[교도]

입력 2017-11-05 08:21
트럼프 "무사의 나라 日, 北미사일 요격안한것 이해안되"[교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이 지난 8~9월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일본이 파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요격했어야 했다"고 비판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교도통신이 5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8~20일 동남아시아 국가 정상들과의 전화 회담을 하거나 직접 만나서 회담할 때 이런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의 상공을 미사일이 통과했는데도 왜 쏘아 떨어트리지 않았나", "무사의 나라인데 이해가 안 된다" 등의 말을 하며 일본이 파괴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했다.

북한은 8월 29일과 9월 15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상공을 통과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일본 정부는 일본에 떨어질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해 파괴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 영토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접적인 위협'이 없다면 자위대와 미군이 요격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의 말과 온도차가 크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과 괴리가 있다며 숙고한 뒤 한 발언인지 아닌지 확실치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의 발언은 신경을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 미국 정부 고관의 이야기를 전하며 발언의 진정성을 의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처할 수 없다면 "무사의 나라인 일본이 사태 수습에 움직일 것"이라고 말하며 일본의 군사적 행동을 기대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통신은 미국 혹은 일본이 실제로 북한의 미사일에 대한 요격을 실행에 옮긴다면 북한의 과잉 반응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방일 기간 북한 문제에 대해 일본에 더 강력한 대응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