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족 전성시대' 소매판매서 모바일 비중 9.4%…역대 최고

입력 2017-08-17 06:35
수정 2017-08-17 08:45
'엄지족 전성시대' 소매판매서 모바일 비중 9.4%…역대 최고

2분기 모바일 소매판매 첫 9조 원대 돌파…전체 온라인의 62%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올해 2분기(4∼6월) 국내 소매판매 중 스마트폰 등 모바일을 통한 비중이 10%에 육박하며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17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체 소매판매액은 99조7천210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했다.

이 기간 온라인(PC+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소매판매액(여행 및 예약서비스와 각종 서비스 거래액 제외)은 15조1천294억원으로 무려 21.4% 증가했다.

최근 전체 소매판매의 증가세는 주춤하지만, 온라인의 증가세는 거침없이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2015년 1분기 9조9천345억원을 기록해 1년 전보다 18.2% 증가한 뒤 분기마다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전체 소매판매액은 작년 2분기 5.5% 성장이 최고 기록이다. 2015년 1분기에는 0.5% 성장에 그치기도 했다.

이러한 온라인 소매판매액 증가는 모바일쇼핑이 주도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모바일쇼핑 소매판매액은 9조3천880억원으로 41.5% 증가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9.4%를 차지해 관련 통계가 나온 2013년 1분기 이래 가장 비중이 높았다.

이 비율은 2013년 1분기 1.3%에서 출발해 그해 3분기 2%(2.0%)를 넘어섰고, 2014년 3분기 3%(3.3%)를 돌파했다.

2015년 2분기에는 5%(5.2%)대를 돌파고서 급격히 성장해 올해 1분기에 처음으로 9%(9.3%)대를 돌파했다.

모바일쇼핑이 전체 온라인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2.1%로 역시 조사 시작 후 가장 높다.

2013년 1분기 12.6%였던 전체 온라인 대비 모바일쇼핑 비중은 급격히 증가해 4년 만에 60% 이상을 차지해 '대세'가 됐다.

통계청 관계자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상황에서 어디서나 쇼핑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모바일쇼핑이 크게 증가했다"며 "쇼핑몰에서도 모바일쇼핑 혜택을 늘리는 등 판촉활동을 강화하는 점도 일조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반면 기존 유통 강자인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소매판매액은 상대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올해 2분기 백화점 소매판매액은 1년 전보다 3.2% 감소했다. 백화점 소매판매액은 1분기에도 2.7% 감소해 두 분기 연속으로 판매액이 줄었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도 올해 1분기와 2분기 판매액 증가율은 각각 6.7%→4.8%, 3.9%→3.1%로 성장세가 감소했다.

[표] 분기별 소매판매액 및 비율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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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 │전체 소매판매│온라인 소매판│인터넷쇼핑│모바일쇼핑│모바│모바│

│ │액(A)│매액(B) │ 소매판매 │ 소매판매 │일/ │일/ │

│ │ │ │액 │액(C) │전체│온라│

│ │ │ │ │ ││인 │

│ │ │ │ │ │││

│ │ │ │ │ │││

│ ├───┬───┼───┬───┼──┬──┼──┬──┼──┼──┤

│ │원데이│전분기│원데이│전분기│원데│전분│원데│전분│C/A │C/B │

│ │터│비│터│비│이터│기비│이터│기비│││

│ │ │ │ │ │││││││

│ │ │ │ │ │││││││

├───┼───┼───┼───┼───┼──┼──┼──┼──┼──┼──┤

│2017 │99,720│3.2 │15,129│21.4 │5,74│-1.5│9,38│41.5│9.4 │62.1│

│2/4 │,993 │ │,376 │ │1,40││7,97││││

│ │ │ │ │ │2 ││2 ││││

├───┼───┼───┼───┼───┼──┼──┼──┼──┼──┼──┤

│2017 1│96,056│4.7 │14,891│20.8 │5,94│1.4 │8,94│38.3│9.3 │60.1│

│/4│,298 │ │,186 │ │8,13││3,04││││

│ │ │ │ │ │8 ││8 ││││

├───┼───┼───┼───┼───┼──┼──┼──┼──┼──┼──┤

│2016 4│102,55│3.9 │15,055│22.2 │6,28│2.7 │8,76│41.5│8.5 │58.2│

│/4│3,777 │ │,104 │ │8,91││6,19││││

│ │ │ │ │ │4 ││0 ││││

├───┼───┼───┼───┼───┼──┼──┼──┼──┼──┼──┤

│2016 3│94,956│3.8 │13,130│25.2 │5,83│5.9 │7,30│46.5│7.7 │55.6│

│/4│,521 │ │,729 │ │0,28││0,44││││

│ │ │ │ │ │9 ││0 ││││

├───┼───┼───┼───┼───┼──┼──┼──┼──┼──┼──┤

│2016 2│96,612│5.5 │12,464│20.2 │5,83│3.7 │6,63│39.7│6.9 │53.2│

│/4│,397 │ │,845 │ │0,68││4,15││││

│ │ │ │ │ │8 ││7 ││││

├───┼───┼───┼───┼───┼──┼──┼──┼──┼──┼──┤

│2016 1│91,759│4.1 │12,328│24.1 │5,86│1.3 │6,46│55.9│7.0 │52.4│

│/4│,844 │ │,817 │ │3,77││5,04││││

│ │ │ │ │ │1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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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통계청

2vs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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