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위한 맞춤형 한국어·경제 교재 발간

입력 2017-08-16 14:23
이주배경 청소년 위한 맞춤형 한국어·경제 교재 발간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소장 고의수)는 KB국민은행 지원으로 한국어와 경제 교재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진로교육 한국어'와 '직업교육 한국어' 2종으로 펴낸 한국어 교재는 중도입국·다문화·탈북 등 다양한 이주배경을 지닌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꾸몄다.

'진로교육…'는 일상생활, 공공시설 이용, 아르바이트, 미래 계획 등에 관련된 어휘와 문법 표현을 담았고, '직업교육…'는 취업 준비, 직장생활, 직장 내 예절 등에 관한 다양한 언어적 표현을 익혀 취업에 대비하도록 했다.

또 학습자들이 교재에 제시된 어휘를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단어장을 한국어·영어·중국어로 제작했다.

'경제생활의 이해'는 이주배경 청소년이 한국에서 생활하다가 부닥치는 경제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미래의 경제적 자립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발간됐다.

주요 용어를 다국어(한국어·영어·중국어)로 표기한 것이 특징이다. 교사용으로 '경제생활의 이해 매뉴얼'도 펴냈다.

이들 교재는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무지개 Job아라', 이주배경 청소년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내-일을 잡아라'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교재 내용은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인터넷 홈페이지(rainbowyouth.or.kr)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hee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