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철도 강원 주민 설명회 진통 끝에 마무리

입력 2017-08-02 17:59
동서고속철도 강원 주민 설명회 진통 끝에 마무리

노선 지하화ㆍ역사 위치ㆍ토지 보상 등 문제 불거져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철도 강원 지역 주민 설명회가 진통 끝에 마무리됐다.

철도가 지나는 해당 지자체 주민들은 노선 위치부터 역사 부지 선정, 토지 보상, 공사 시 주민 피해 등 다양한 주장을 쏟아냈다.



지난달 31일 고성에서 열린 첫 설명회는 주민 반발로 무산돼 앞으로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

국토교통부와 강원도는 2일 '춘천∼속초철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화천과 춘천에서 잇따라 열었다.

철로 건설에 환경적 피해 저감 대책을 설명회는 자리지만, 역사나 노선 등 관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춘천시 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100여명의 사업 관계자와 주민들이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춘천 지역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지하화로 정해질 계획이다.

국토부는 춘천역∼화천역 약 19km 중 2.6km를 제외한 구간을 지하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비는 100억여원이 늘어나는 반면 공사 시 주민 피해, 도심 미관 훼손, 토지 보상 문제 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몇몇 주민들은 정거장의 위치를 놓고 정부와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

우두동의 한 주민은 "철도 사업 목적이 지역 균형 발전인데 춘천 강북 지역은 소외되는 모양새"라며 "우두동이나 신북읍 등 강북쪽에 정거장이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공사 관계자는 "고속화 철도의 기능을 고려할 때 정거장이 많아지면 몇 가지 문제가 생긴다"면서 "기존 춘천역 문제라든지 어려 상황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화천군 설명회에서는 일부 주민들이 토지 보상 문제를 꺼내 들었다

간척리의 한 주민은 "내 땅에 말뚝이 박히고 노란색 팻말이 들어섰다"며 "공사가 언제 시작되는지 몰라도 주변 땅값 오르고 있는데 이사 문제 등 고민이 된다"며 해결 방안을 요구했다.

몇몇 주민들은 대중교통 부족 등을 들며 도로 확충이나 간이역 설치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춘천을 끝으로 고성ㆍ속초ㆍ인제ㆍ양구ㆍ화천 등 6개 시ㆍ군의 주민 설명회가 마무리됐지만, 해당 주민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해 착공에서 완공까지 험난한 길이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철도 92.34km 단선 구간을 2019년까지 설계를 마치고 2020년 착공해 2025년 개통한다는 목표다.

yangd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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