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갈등 부산항 환적화물 수송업계 운송거부 유보

입력 2017-07-31 19:59
운송료 갈등 부산항 환적화물 수송업계 운송거부 유보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하는 부산항 환적화물 수송업계가 8월 1일로 예고했던 집단 운송거부를 일단 유보했다.

화물운송사업자협회 트랙터분과는 31일 오후 부산항만공사, 해양수산부 관계자 등과 만나 논의한 끝에 운송료 부분 지원, 용역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 등을 약속받고 운송거부를 유보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선사에 주는 환적화물 타 부두 운송료 지원금 가운데 일부를 중소 운송사들에 지급하기로 했다.

또 용역을 통해 환적화물 수송업체들의 정확한 실태 조사, 이를 토대로 한 구간별 적정 운송료 산정, 환적화물 운송사 통합 방안 등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마련해 올해 말까지 시행하기로 했다.

차량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터미널 상·하차시간 단축, 운송효율을 높이기 위한 환적화물 수송 플랫폼 구축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항만공사 노준호 기획조정실장은 "낮은 운송료율로 말미암은 기사들의 이탈로 절반 가까운 차를 놀리는 등 운송업체들이 겪는 어려움을 우선 덜어주고 나서 환적화물 수송업계가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근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노 실장은 "중소 운송사에 물량을 하청주는 대형 운송사들이 운임을 올리도록 하고 선사들도 대형 운송사에 적정 수준의 운임을 주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환적화물을 한 부두에서 다른 부두로 옮기는 중소업체들은 20피트짜리 기준으로 운임이 최저 1만2천500원, 최고 1만7천500원으로 기름값을 빼고 나면 택시비에도 못 미칠 정도로 낮다며 적정 수준으로 올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부산항에서 환적화물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트레일러는 300여대로 이 차들이 멈추면 심각한 물류 차질이 벌어진다.

당장 운송거부 사태는 면했지만 대형 운송사와 선사들이 운송료 인상에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

lyh950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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