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인근 경기도민 34% "항공기소음 심해졌다"
5.6%만 "완화됐다"…경기硏 "주민보상 확대·지원센터 설립 필요"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김포공항 주변 소음피해 지역에 사는 경기도민 3명 중 1명은 최근 5년 사이 항공기소음이 심해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경기연구원이 낸 '경기도 주요공항 주변지역 항공기 소음피해 대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김포공항주변 소음대책지역과 소음대책인근지역에 거주하는 도민 1천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5년 전과 비교해 항공기소음이 심해졌다'는 응답이 33.6%에 달했다.
'그대로 인 것 같다'는 41.2%, '잘 모르겠다'는 19.6%였고 '완화됐다'는 답변은 5.6%에 불과했다.
소음대책지역은 소음영향도(WECPNL) 75 이상 지역이며, 소음대책인근지역은 70 이상∼75 미만 지역이다. 김포공항 주변 소음대책지역과 소음대책인근지역은 부천·김포·광명 등 3개시, 8개 읍·면·동 18.51㎢에 걸쳐 있으며 주민 수는 9만6천900여명이다.
설문조사에서 5년 이내 항공기소음으로 인해 겪은 가장 심각한 피해로는 '일상생활 피해(43.6%)', '정신적 피해(18.9%)', '재산권 피해(8.3%)', '신체적 피해(8.3%)' 등이 꼽혔다.
소음대책사업 중에 방음시설 설치 외에 우선으로 시행해야 할 것으로는 '냉방시설 설치 및 전기요금 지원(36.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방음시설 유지 보수 및 성능 강화(26.6%)', '항공기 항로변경 및 운항규제(26.2%)', '저소음 항공기 도입 등 항공사의 노력(6.5%)', '충분한 완충 지역 확보(3.5%)' 등의 순이었다.
경기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은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등 항공운송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라 지역 주민들의 소음피해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기도 차원에서 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가칭) 설립, 피해 지자체 예산 지원, 해당 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이 포함된 조례 제정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소음대책인근지역은 현실적으로 소음대책지역과 동일하게 피해를 보고 있어 소음대책지역을 확대해 그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며 "학교의 경우 방음시설 설치 시 현행 기준(WECPNL 60)을 더 낮춰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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